아스트라제네카·화이자에 이어 세 번째…정부 국내 도입 일정 협의 중

국내 도입이 확정된 얀센의 코로나19 백신. [사진=연합뉴스]
국내 도입이 확정된 얀센의 코로나19 백신.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다국적제약사 존슨앤드존슨의 제약부문인 얀센이 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이 국내에서 공식 허가를 받았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7일 "외부 전문가가 포함된 최종점검위원회를 열어 얀센의 코로나19 백신 '코비드-19 백신 얀센주'에 대한 품목허가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국내에서 허가받은 코로나19 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를 포함 세 개로 늘어났다.

단, 식약처는 얀센 백신 품목 허가 후에 임상시험 최종결과보고서를 제출하는 조건을 달았다.

최종점검위원회에 따르면 얀센 백신 임상시험 결과 예방효과는 접종 14일 이후 66.9%, 28일 이후 66.1%로 인정할 만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다만 이는 화이자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보다는 예방효과가 떨어지는 수치다.

안전성 면에서도 주사 부위 통증, 두통, 피로, 근육통 등이 발생했지만 접종 후 2∼3일 이내에 회복된 것으로 나타나 전반적으로 양호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와 관련 최종점검위원회는 허가 후 위해성 관리계획을 통해 이명, 뇌정맥동혈전증 등 안전성을 지속해서 관찰하고 이상 사례를 수집·평가하도록 했다.

국내 도입 코로나19 백신 4종 비교. [그래픽=연합뉴스]
국내 도입 코로나19 백신 4종 비교. [그래픽=연합뉴스]

얀센의 코로나19 백신은 현재 출시된 백신 중 유일하게 1회 접종만 받으면 된다. 얀센 백신의 보관 조건은 2~8도에서는 3개월, 영하 25∼15℃에서 24개월으로 화이자 백신보다 용이하다.

정부는 현재 얀센과 백신 600만명분에 대한 구매 계약을 체결했으며, 국내 도입 일정은 협의 중이다.

얀센 백신이 도입되면 만 18세 이상을 대상으로 접종하게 된다.

식약처 관계자는 “얀센 백신 허가한 후에도 질병관리청 등과 협력해 접종 후 이상 사례에 대한 감시체계를 강화하고, 철저하게 모니터링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