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엔터·SM과 제휴...독점,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공급
콘텐츠, 채널, 플랫폼으로 이어지는 가치사슬 형성

[사진=SK브로드밴드 제공]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SK브로드밴드가 독점 콘텐츠로 편성한 종합 엔터테인먼트 채널을 열었다.

SK브로드밴드는 이번 채널 출범을 통해 콘텐츠·채널·플랫폼으로 이어지는 가치 사슬을 확고히 하는 동시에 미디어 사업에서 시너지를 극대화하겠다는 방침이다.

SK브로드밴드의 MPP(복수채널 사용 사업자) 자회사 미디어에스가 종합 엔터테인먼트 채널 '채널S'와 지역 전문 채널 '채널S 동네방네'를 개국했다고 8일 밝혔다.

채널S는 남녀노소에게 공감과 ’즐거운 상상‘을 제공하는 1등 채널을 목표로 내걸었다. 

채널S 동네방네는 우수한 지역 공익 콘텐츠를 발굴하는 데 목적을 뒀다.

채널S 동네방네는 자체 제작해 방영하는 지역 콘텐츠 전문 채널이다. 

채널명 ‘S’에는 Supreme(최고의 채널),  Spectrum(스펙트럼이 남다른 채널), Super(멋진 감동과 즐거움을 전달하는 채널)의 의미를 담았다.

미디어에스는 채널S의 최대 장점으로 ‘즐거움과 참신함’을 꼽았다.

채널S 전체 프로그램 중 70%를 다른 TV 채널에선 볼 수 없는 독점 콘텐츠로 편성했다. 

기존 엔터테인먼트 채널이 시청률 중심의 안정적인 재방송 콘텐츠를 상당수 활용하는 것과 달리 과감한 도전을 택했다고 회사 측은 강조했다. 

미디어에스는 이같은 오리지널 독점 콘텐츠 구축을 위해 파트너십 강화,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상생 등 세 가지 전략을 수립했다.

우선 미디어에스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콘텐츠 사업 파트너십을 맺고, 카카오TV의 인기 콘텐츠인 '맛집의 옆집', '개미는 오늘도 뚠뚠', '찐경규', '며느라기' 등도 유료방송 채널 독점으로 채널S에서 방영한다.

최근 1조원 규모의 콘텐츠 투자를 선언한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웨이브(wavve), SK텔레콤과도 협력관계를 맺고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대형 엔터테인먼트 기업인 SM C&C와 손잡고 기존 예능과는 차별화한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한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콘텐츠 발굴과 상생을 위해 전문성 있는 중소 방송채널사(PP)와 공동제작도 기획한다. 이를 통해 콘텐츠 시장 규모를 키우고 산업의 선순환 구조에도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이런 전략 아래, 채널S 개국 첫날부터 독점 오리지널 콘텐츠를 선보인다.

8일엔 MC 강호동과 어린이들이 등장하는 '잡동산', 9일엔 MC 신동엽을 앞세운 '신과 함께'가 첫 선을 보인다. 

모두 SM C&C와 공동 제작한 프로그램으로, 월~금까지 국내 대표 예능 MC들이 출연하는 프로그램을 황금 시간대에 편성했다.

채널S 동네방네는 다채로운 지역 정보를 담은 콘텐츠로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채널S 동네방네가 ‘동네의 가치’를 재조명해 콘텐츠를 전국으로 전파하는 통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회사측은 밝혔다.

SK브로드밴드는 이번 채널S, 채널S 동네방네 출범으로 콘텐츠·채널·플랫폼으로 이어지는 미디어 사업의 가치 사슬을 확고히 한다는 구상이다. 

김혁 미디어에스 대표(SK브로드밴드 미디어전략본부장)는 “미디어에스는 독창적이고 의미 있는 ‘즐거운 상상’의 콘텐츠로 고객과 소통하며 새로운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며 “실시간 방송 채널과 B tv를 통해 오리지널 콘텐츠의 유통 창구를 넓혀 시너지를 극대화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채널S는 B tv 1번, U+tv 62번, olleh tv 173번에서 시청할 수 있고, 채널S 동네방네는 B tv와 B tv 케이블에서 모두 즐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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