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자산 투자 과열되면 투자자 부실, 금융에도 리스크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5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통화정책방향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제공]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5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통화정책방향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제공]

【뉴스퀘스트=최석영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암호화폐(암호자산)의 위험성에 대해 강하게 경고했다.

내재 가치가 없고 지급수단으로 쓰이는데 제약이 많다는 지적이다.

이 총재는 15일 한은 금융통화위원회가 끝난 뒤 열린 인터넷 생중계 기자간담회에서 관련 질문에 "암호화폐에 대한 기존 입장이 바뀌지 않았다"며 "내재 가치가 없고, 지급 수단으로 쓰이는 데 제약이 크다는 건은 팩트(사실)"라고 단언했다.

이어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도 최근 발언을 보면 비슷한 시각을 가지고 있다"고 했다.

그는 "암호자산은 사실상 가치의 적정 수준을, 적정 가격을 산정하기가 대단히 어렵고 가격의 변동성이 매우 크다"며 "그렇기 때문에 암호자산 투자가 과도해지면 투자자에 대한 대출이 부실화할 가능성이 있고, 금융안정 측면에서도 리스크가 크다"고 강조했다.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의 발행이 가상화폐 시장에 미칠 영향을 묻는 말에는 "단정적으로 말하기 어렵다"고 답했다.

이 총재는 "CBDC가 발행되면 암호화폐에 어느 정도 영향을 주겠지만, 어느 정도일지는 CBDC의 발행 구조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며 "발행하는 데 상당한 기간이 걸릴 것이기 때문에 현재의 투기 수요에 어떤 영향을 줄지 알기 어렵다"고 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