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 여사 거쳐갈 시 또 한 번 상속세 부담해야 ...이 회장 상속분 이미 각종 세법에 반토막
'이재용 몰아주기' 힘 실려...사법 리스크 상황 속 경영권 방어 초석 마련할 듯

지난 22일 정식 공판 자리에 참석하기 위해 서울중앙지방법원을 찾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고(故) 이건희 삼성 회장의 유산 분배에 대한 내용 발표가 이번주에 예정된 가운데, 부인 홍라희 여사가 상속을 포기하고 이재용 부회장에게 몰아줄 가능성이높을 것으로  26일 관측되고 있다.

홍 여사가 이번에 이회장의 유산을 상속받을 경우 향후 이재용 부회장 및 부진, 서현 세 자녀에게 다시 상속을 할 수 밖에 없어 삼성가로서는 이중으로 상속세를 납부해야하는 부담을 안기 때문이다.

현재 이건희 회장은 삼성전자 주식(4.18%)과 삼성전자 우선주(0.08%), 삼성생명(20.76%), 삼성물산 (2.88%), 삼성SDS (0.01%)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가치 추정치만 해도 19조원 규모다.

법정 상속 비율을 따를 시 홍 여사는 6조원 이상(33.33%)의 지분 상속으로 삼성전자와 삼성생명의 개인 최대 주주로 올라서게 된다.

반면 이재용 부회장과 이부진 호텔 신라 사장, 이서현 삼성복지재단 이사장은 각각 22.22%를 상속받게 된다.

주식 지분만으로 홍 여사가 삼성 지배구조 중심에 올라설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재계에서는 이 같은 시나리오가 실현될 가능성이 적은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재계 관계자는 "이번에 홍 여사가 유산을 상속받는다면 언젠가는 다시 홍 여사가 세자녀에게 유산을 물려줘야 하는데 삼성가로서는 이중으로 상속세를 부담하는 셈이어서 굳이 그럴 필요가 없다는 판단을 할 것"이라며 "그렇다고 홍여사가 돈이 부족해서도 아니고 경영권을 장악하겠다는 생각도 없다면 홍 여사가 세금 절감 차원에서라도  이건희 회장의 유산을 이 부회장에게 한 번에 몰아줄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했다.

상속인을 거쳐갈 때마다 천문학적인 세금 납부로 삼성가의 재산이 크게 줄어드는 것도 감안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실제 이번에도 이건희 회장의 유산을 어떻게 나눌 것인지와 관련해 '상속세 조달 방식'이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이 회장의 주식 재산 19조원에 각종 상속세와 증여세법을 적용해보니 현재 삼성가 유족이 부담해야 하는 주식 지분 상속세만 약 11조400억원 수준이다. 

▲최대주주 할증률 20% ▲최고세율 50% ▲자진 신고 공제율 3% 등을 적용한 값이다.

이와 관련해 한국경제연구원은 '기업승계시 과도한 상속세 부과의 문제점' 보고서를 통해 "기업승계 시 징벌적인 상속세 부담으로 상속 재산의 감소뿐만 아니라 경영권 승계도 불확실해져 기업가 정신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라고 분석하기도 했다.

때문에 삼성가는 세금 부담에 여러 번 기력을 쏟는 것보다 이재용 부회장에게 지분을 몰아줘 '이재용 체제' 굳히기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앞서 삼성 측 관계자도 "상속과 관련된 내용은 가족과 변호사만 알고 있을 뿐 현재 외부에 밝혀진 바는 없지만 이미 가족끼리는 대부분 다 합의가 된 것으로 알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렇게 되면 이 부회장은 법정 비율보다 높은 유산을 받아 삼성그룹에 대한 지배권이 한 층 강해질 수 있다.

현재 이 부회장은 삼성물산 주식(17.33%)을 보유한 최대주주이지만 삼성생명(0.06%)과 삼성전자(0.7%)의 보유 지분은 적다.

보유 지분이 부족한 계열사 지분까지 흡수할 경우, 잇따른 재판으로 사법 리스크에 빠진 이재용 부회장이 경영권 방어를 하기 훨씬 수월해진다.

지난 2010년 1월 9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가전전시회 CES에 참석한 삼성 이건희 회장 일가. [사진=연합뉴스]

한편 삼성가의 지분 정리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가운데, 재계에서는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사면 요구가 빗발치고 있다.

한국경영자총협회와 대한상공회의소, 중소기업중앙회, 한국무역협회, 한국중견기업연합회 등 경제 5단체는 이번 주 내에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사면 건의서를 작성해 정부에 정식 건의할 예정이다.

사실상 삼성의 최대 결정자인 이 부회장이 복귀해야만 계속 지연되고 있는 미국과 평택 반도체 공장 투자 계획 등이 추진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이재용 부회장은 현재 형이 확정된 국정농단 사건 외에도 삼성물산·제일모직의 부당합병과 회계부정 혐의 등 또 다른 재판을 넘어서야 하는 상황이다.

때문에 이번 주 삼성가의 상속분 발표로 이 부회장이 경영권 방어의 초석을 마련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