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재건축지역 토지거래허가구역 발효에도 이번주 매매수급지수 4주연속 상승

서울 63아트 전망대에서 본 여의도 아파트 단지와 일대. [사진=연합뉴스]
서울 63아트 전망대에서 본 여의도 아파트 단지와 일대.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최석영 기자】 매매수급 지수란 한국부동산원의 회원 중개업소 설문과 인터넷 매물 건수 등을 분석해 수요와 공급 비중을 지수화한 것으로, 100을 기준점으로 높으면 수요가 많고 낮으면 공급이 많다는 의미다. 지수가 100을 넘어 높아질수록 매수심리가 강해졌다는 뜻이기도 하다.

서울 아파트의 매매수급지수가 2·4 공급대책이후 하락세로 돌아서 4월 첫째주 100 아래로 내려갔다가 다시 급등세를 타고 있다.

재건축 단지를 중심으로 살아난 서울 아파트 매수심리가 토지거래허가구역이라는 가장 '쎈' 규제에도 꺾이지 않고 더 강해진 것이다.

실제 토지거래 허가구역으로 지정되면 국토교통부 장관이나 시도지사의 허가를 받아야 거래가 가능하고, 주거용도의 경우 실거주 의무가 있어 사실상 매매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데 매물이 나오면 바로 사겠다는 수요자가 대기하고 있는 셈이다. 

7일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이번 주(3일 조사 기준) 서울의 아파트 매매수급 지수는 103.7로, 지난주(102.7)보다 1.0포인트 더 높아졌다. 4주 연속 기준선(100)을 넘겨 상승했다.

정부가 2·4 대책에서 수도권에 대규모 신도시를 추가 공급하겠다고 발표한 뒤 매수심리가 진정되는 분위기였는데, 서울시장 선거 과정에서 여야가 모두 재건축 규제 완화를 언급하면서 재건축 단지를 중심으로 매수심리가 다시 불붙는 양상이다.

오세훈 시장은 재건축 시장의 과열 움직임이 나타나자 당선 직후 압구정·여의도·성수·목동 등 4개 지역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전격 지정하고 시장에 연이어 경고 메시지를 보냈다.

그러나 규제 발효일인 지난달 27일 이후에 실시한 이번 주 부동산원 조사 결과를 보면 시장의 매수심리는 규제에도 가라앉지 않고 오히려 더 강해졌다.

이에 대해 박원갑 KB국민은행 부동산 수석전문위원은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전 막판 매수세가 몰리면서 매수심리를 자극했고, 규제 지역 인근으로 풍선효과가 일부 나타나면서 매수심리를 부양한 측면이 있다"고 해석했다.

서울 노원구 일대 아파트 모습. [사진=연합뉴스]
서울 노원구 일대 아파트 모습. [사진=연합뉴스]

이런 분위기를 반영하듯, 이번 주 매매수급 지수는 주요 재건축단지가 위치한 강남·서초·송파·강동구가 속한 동남권이 106.7로 가장 높았다. 지난주와 비교하면 0.3포인트 올랐다.

부동산원 조사에서 이번 주 강남구는 압구정과 개포동, 서초구는 반포동, 송파구는 문정·방이동 등의 재건축 단지 중심으로 가격 상승세가 이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여의도·목동이 포함된 서남권은 104.3으로 전주와 비교해 1.9포인트 올라 상승 폭이 가장 컸다.

토지거래허가구역 규제를 피한 상계·중계동 등의 재건축 단지를 중심으로 가격이 오른 노원구가 속한 동북권은 102.0으로 전주 대비 0.7포인트 오르며 3주 연속 기준선을 넘겼다.

용산·종로·중구가 속한 도심권은 104.7로 0.6포인트 올랐다.

마포·서대문구 등이 속한 서북권은 지난주 98.9에서 이번 주 100.0으로 기준선에 도달했다. 4주 연속 매수심리가 강해지면서 나타난 결과다.

정부도 이를 예의 주시하고 있지만 마땅한 대책은 없는 듯 하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전날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 장관회의에서 "최근 서울 강남 4구 등 재건축 이슈가 있는 지역 주요 단지의 불안 조짐이 지속되고 있다"며 "부동산시장 안정을 위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정부와 서울시가 보다 적극적으로 협력해나갈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