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 출범한 현대차사무직 노조는 정의선 회장과의 상견례를 요청했지만 무산됐다고 4일 밝혔다.[사진=대상노무법인제공]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정의선 현대동자차그룹회장과 현대차그룹의 사무·연구직 노조의 만남 요청을 무산된 것으로 알려졌다.

MZ세대(1980∼2000년대 출생)를 중심으로 한 현대차그룹의 사무·연구직 노조는 지난달 20일 정 회장에게 상견례를 요청했지만 무산됐다고 4일 밝혔다.

현대차그룹 사무·연구직 노조는 정 회장에게 이날까지 상견례 요청에 대한 답변을 달라고 요구하는 공문을 발송한 바 있다.

사무·연구직 노조는 상견례 요청과 함께 "치열한 글로벌 경쟁 환경하에서 어떻게든 생존하기 위해 고군분투해야 하는 회사, 생산방식의 변화라는 두려움 속에서 고용 안정을 요구하는 노동자들 모두 더는 물러설 수도, 후퇴할 수도 없다"고 주장했었다.

그러나 현대차그룹은 임금이나 근로조건을 결정하는 단체교섭은 법과 절차에 따라 각 회사에서 진행할 사안이라는 입장이다.

기존 생산직 노조가 교섭권을 가지고 있고, 사무직 노조는 교섭권이 없는 상황에서 여러 계열사 직원들이 소속된 사무직 노조와 협의를 하는 것은 어렵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이건우 사무직 노조 위원장이 소속된 현대케피코의 임원진이 이 위원장을 만나 면담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회장은 지난해 10월 취임 후 약 3주만에 처음으로 이상수 현대차 노조지부장을 만나 생산성·품질 향상, 고용 안정 등 발전적 노사 관계에 대해 논의한 바 있다.

사무직 노조는 사무·연구직 직원들 간에 성과급에 대한 불만이 확산함에 따라 지난 4월 공식 출범했다.

그러나 기존 금속노조 산하 현대차 지부가 전체 조합원 4만9000명 가량을 확보하고 있어 별도 교섭권을 인정받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사무·연구직 노조에 가입한 조합원은 출범 당시 약 500명에서 꾸준히 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 회장은 지난 3월 임직원과의 소통을 위한 타운홀 미팅에서 성과급 지급 기준이 필요하다는 의견에 대해 "성과에 대해 공정하고 투명하게 평가해 보상이나 승진에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모든 계열사 전체에서 임직원의 눈높이에 맞춰 더 정교하게 선진화가 돼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한편, 현대차 측은 "임금 근로조건을 결정하는 단체교섭은 각 회사에서 진행할 사"이라며 "사무연구직노조와는 담당임원이 대화를 했으며, 각 사 차원에서 대화의 채널을 열어두고 성실하게 대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