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컨소시엄 확정에 주변 지역 부동산 들썩…안산·의왕 '실망', 은마APT 주민은 '반발'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수도권광역급행철도-C 노선(이하 GTX-C) 민자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선정되면서 관련 지역 주민들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특히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제안해 사실상 유치가 확정적인 왕십리·인덕원역 부근 주민들은 벌써부터 기대감에 함박웃음을 짓고 있다.

현대건설 컨소시엄은 GTX-C 노선 기존 계획인 덕정~의정부~창동~광운대~청량리~삼성~양재~과천~금정~수원 등 10개 역에 더해 왕십리역, 인덕원역을 추가 정거장으로 제안했다.

이 제안이 받아 들여질 경우 왕십리역은 기존 서울지하철 2·5호선과 분당선·경의중앙선에 더해 주변 교통 환경이 큰 폭으로 개선될 전망이다.

기존 4호선 밖에 이용이 불가능했던 인덕원역도 이번 GTX-C노선 추가로 상당한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기존 GTX-C노선도. 이 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현대건설 컨소시엄은 여기에 왕십리역과 인덕원역 설치를 추가로 제안했다. [자료=국토교통부]
기존 GTX-C노선도. 이 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현대건설 컨소시엄은 여기에 왕십리역과 인덕원역 설치를 추가로 제안했다. [자료=국토교통부]

이에 부근 부동산은 벌써부터 개발에 대한 기대감을 아파트 가격이 들썩이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실제로 이 두 지역의 부동산에서는 내놨던 매물을 거둬들이는 현상까지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해당 지자체장까지 나서 이번 결정에 대해 환영의 메시지도 내놨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18일 "인덕원역 정차가 사실상 결정됐는데 그동안 응원해 준 시민들께 감사하다"며 "앞으로 인덕원역은 수도권남부 최대 교통허브로 부상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양시는 이 노선의 과천역과 금정역 사이에 있는 인덕원역의 경우 수도권 지하철 4호선 외에 월곶∼판교선, 인덕원∼동탄선 등 많은 철도 노선의 환승이 이뤄지는 교통의 요충지인 데다가 정차 시 인근 의왕과 군포·광명·시흥 시민들도 이용 가능하다며 추가 정차를 요구해 왔다.

반면 이번 역 확보를 놓고 치열한 유치전을 벌였던 안산시와 의왕시는 실망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안산시는 이날 "그동안 현대건설 컨소시엄 측과 긴밀히 협의해 왔고, 앞으로도 협의를 계속할 것"이라며 "이 컨소시엄의 구체적인 제안서를 입수해 검토한 뒤 해당 노선이 반드시 안산까지 연장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의왕시도 "민간사업자와 국토부 간 실시협약까지 아직 6개월 정도 시간이 있다"며 "시는 의왕역 정차가 반드시 이뤄질 것으로 보고 끝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8월 서울 강남구민회관에서 열린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건설사업 C노선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 공청회에서 좌석에 주민들이 꽂아둔 손피켓이 놓여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해 8월 서울 강남구민회관에서 열린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건설사업 C노선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 공청회에서 좌석에 주민들이 꽂아둔 손피켓이 놓여있다. [사진=연합뉴스]

특히 현대건설 컨소시엄의 GTX-C라인(지하)이 통과할 것으로 알려진 서울 강남 대치동의 은마아파트 주민들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 지역주민들은 지난해부터 해당 안을 두고 공청회를 여는 등 반대의견을 내왔다.

GTX-C라인이 아파트 지하를 통과할 경우 안전은 물론 소음 및 진동 등으로 인해 피해를 입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다만 이에 대해 정부는 GTX가 40m 이상 지하공간인 대심도를 지나게 돼 주민들이 주장하는 피해는 없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실제로 이에 앞서 서울 강남구가 GTX-A 노선이 청담동 주택가 지하로 노선이 통과한다며 굴착허가를 내 주지 않았지만 서울 행정심판위원회는 그 판결이 부당하다는 결론을 내린 바 있다.

한편, GTX란 40m 이상 지하공간인 대심도에 철로를 건설하고 주요 거점을 직선 노선으로 연결해 최고 시속 200㎞의 초고속 철도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을 말한다.

GTX-C 노선은 경기 양주 덕정역에서 수원역까지 74.8㎞ 구간을 잇는 노선으로 사업비는 약 4조3857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노선이 개통될 경우 덕정∼삼성 구간은 82분에서 27분으로, 수원∼삼성 구간은 71분에서 26분으로 이동시간이 대폭 줄어들게 된다.

국토부는 이달 중 정부협상단을 구성하여 협상에 착수하고, 올해 말까지 실시협약 체결을 목표로 후속 절차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토부는 이 사업이 내년 착공되면 약 6년 가량의 공사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