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사히 신문 "스가, G7 정상회의에서 가장 경계한 것은 한국(문 대통령)" 보도 눈길

G7 정상회의 참석차 영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영국 콘월 카비스베이에서 열린 '기후변화 및 환경' 방안을 다룰 확대회의 3세션에 참석해 있다.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남아공 시릴 라마포사 대통령, 문 대통령, 영국 보리스 존슨 총리, 미국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프랑스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 캐나다 쥐스탱 트뤼도 총리, 일본 스가 요시히데 총리.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3일(현지시간) 영국 콘월 카비스베이에서 열린 G7 정상회의 '기후변화 및 환경' 방안을 다룬 확대회의 3세션에 참석해 있다.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남아공 시릴 라마포사 대통령, 문 대통령, 영국 보리스 존슨 총리, 미국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프랑스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 캐나다 쥐스탱 트뤼도 총리, 일본 스가 요시히데 총리.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지난 11~13일(현지시간) 영국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당시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가 문재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일방적으로 취소하면서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그 원인을 분석한 일본 언론의 보도가 나와 눈길을 끈다.

일본 아사히신문은 22일 "스가 총리가 (이번) G7 정상회의에서 가장 경계한 것은 한국(문 대통령)이었다"며 정상회담을 피한 이유로 "문 대통령과 깊이 있는 대화를 하면 일본 국내에서 비판받을 우려가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일본 정부가 한국 측에 위안부 문제 등의 해결책을 내놓으라고 요구하는 상황에서 우리 정부의 입장 변화가 없을 것을 예측하고 회담 자체를 거부한 것이라는 해석이다.

이 신문은 특히 "모든 것은 총리의 판단이었다"고 말해 스가 총리가 한일관계에 대해 상당한 정치적 부담을 갖고 있음이 드러났다.

이와 관련 문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의 후 영국을 떠나면서 SNS에 올린 글을 통해 "스가 총리와의 첫 대면은 한일관계에서 새로운 시작이 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다. 회담으로 이어지지 못한 것을 아쉽게 생각한다"고 밝힌 바 있다.

G7 정상회의 참석차 영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영국 콘월 카비스베이 양자회담장 앞에서 참가국 정상들과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남아공 시릴 라마포사 대통령, 프랑스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 영국 보리스 존슨 총리 , 문재인 대통령, 미국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두번째 줄 왼쪽부터 일본 스가 요시히데 총리, 독일 앙겔라 메르켈 총리, 캐나다 쥐스탱 트뤼도 총리, 호주 스콧 모리슨 총리. 세번째 줄 왼쪽부터 UN 안토니우 구테흐스 사무총장, 샤를 미셸 EU 정상회의 상임의장, 이탈리아 마리오 드라기 총리,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 2021.6.13
문재인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영국 콘월 카비스베이 G7 정상회의 양자회담장 앞에서 참가국 정상들과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남아공 시릴 라마포사 대통령, 프랑스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 영국 보리스 존슨 총리 , 문재인 대통령, 미국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두번째 줄 왼쪽부터 일본 스가 요시히데 총리, 독일 앙겔라 메르켈 총리, 캐나다 쥐스탱 트뤼도 총리, 호주 스콧 모리슨 총리. 세번째 줄 왼쪽부터 UN 안토니우 구테흐스 사무총장, 샤를 미셸 EU 정상회의 상임의장, 이탈리아 마리오 드라기 총리,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 [사진=연합뉴스]

한편, 우리 정부는 정상회의 종료 후인 지난 14일 "문 대통령과 스가 총리가 당초 G7 정상회의를 계기로 회담하기로 양국 정부가 합의했지만, 일본이 이행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특히 "일본 측이 연례적으로 실시하는 동해영토 수호훈련을 이유로 당초 실무차원에서 잠정 합의했던 약식회담마저 끝내 응해 오지 않은 것은 유감으로 생각한다"고 말해 논란이 일기도 했다.

이에 일본 정부 대변인인 가토 가쓰노부(加藤勝信) 관방장관은 기자회견을 통해 "사실에 반할 뿐만 아니라 일방적인 주장을 한 것에 대해 지극히 유감"이라며 "즉시 한국 측에 항의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스가 총리 일정(스케줄) 등의 사정으로 약식회담이 열리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다만 일부에서는 한일관계가 급속하게 얼어붙은 가운데 다음달 23일 개막 예정인 도쿄올림픽 개회식을 계기로 약식 정상회담이 성사될 수 있을 것이라는 조심스런 전망이 나오고 있다.

반면 문 대통령이 올림픽 개막식에 참석하더라도 정상회담이 열릴지는 의문이라는 예상도 있다.

실제로 일본 요미우리신문은 "평창 때의 답례로 방문하고 싶다는 문 대통령의 뜻을 일본 측에 전달했지만, 정상회담이 성사될지는 장담할 수 없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한일 관계가 악화된 원인으로 꼽히는 위안부와 강제징용 피해자 소송문제에서 한국 측이 먼저 구체적인 해결책을 제시할 전망이 없는 만큼 일본 정부는 신중한 입장"이라며 "정상회담이 열리더라도 해당 현안이 해결을 향해 전진할지는 불투명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