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이후 4년 2개월 만에 표지 인물...향후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전망 담아
"시간 많지 않다는 것 안다"..."김정은 위원장 정직하고 열정적인 지도자" 평가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9일 청와대 본관 집무실에서 타임(TIME)지 표지 촬영과 화상인터뷰를 했다고 24일 밝혔다. 사진은 타임지 표지(왼쪽)와 인터넷판 기사. [연합뉴스]
타임지 표지와 인터넷판 기사. [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이 24일 인터넷 홈페이지에 문재인 대통령의 모습이 담긴 7월판 표지 사진과 문 대통령과의 인터뷰 기사를 공개했다.

2017년 5월 이후 약 4년 2개월 만에 타임 표지를 장식한 문 대통령은 지난 9일 청와대 본관 집무실에서 표지 촬영 및 화상인터뷰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표지 제목은 '마지막 제안'이라고 붙였다. 관련 기사는 '문 대통령이 조국을 치유하기 위한 마지막 시도에 나선다'는 제목 아래 향후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전망을 담았다.

해당 기사는 문 대통령 당선 이후 한반도 긴장 상황을 거쳐 2018년 세 차례 남북정상회담이 열렸으나, 이후 2019년 '하노이 노딜'로 북미협상이 교착되고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가 폭파되는 등 그동안의 과정을 상세히 소개했다.

타임은 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취임 후 문 대통령이 한미정상회담을 갖는 등 평화 프로세스에 활력을 불어넣고자 힘쓰고 있지만 내년 3월 대선 때문에 시간이 촉박하다고 진단했다.

문 대통령 역시 타임과의 인터뷰에서 "저도 시간이 많지 않다는 것을 안다"며 "지금 우리가 가지고 있는 평화는 매우 깨지기 쉬운 평화다. 언제든지 흔들릴 수 있다"고 말했다.

타임은 문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 대해 "정직하고 열정적", "세계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잘 알고 있다" 등의 평가를 했다고 인용했다.

또 "자녀들이 핵을 짊어지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김 위원장의 발언을 문 대통령이 재차 언급한 것을 소개하는 등 문 대통령의 남북관계 개선 의지를 부각했다.

한편, 타임은 한국에서 대선이 열린 지난 2017년 5월 '협상가(the negotiator)'라는 제목이 달린 문 대통령의 사진을 아시아판 표지에 게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