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성동구 왕십리역 인근 아파트 단지 모습. [연합뉴스]
서울 성동구 왕십리역 인근 아파트 단지 모습. [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서울 강북권에 들어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정거장은 왕십리역과 동대문역 2개로 추진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정거장 중 강북권에 들어서게 될 3개 중 하나인 광화문역 신설을 사실상 철회한 것으로 확인됐다.

25일 서울시와 시의회에 따르면 시는 최근 시의회 교통위원회에 "GTX-A노선에 광화문역 신설 추진은 곤란하다"고 보고했다.

시 관계자에 따르면 A노선은 2023년 말 개통 예정으로, 공사가 이미 상당 부분 진행돼 노선을 바꾸기가 어렵게 됐다.

앞서 시는 GTX-A노선에 광화문(시청)역, B노선에 동대문(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C노선에 왕십리역을 추가하는 방안을 국토부에 건의한 바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서울 도심으로 출퇴근하는 승객들이 GTX에서 다시 지하철로 갈아타야 하는 불편이 예상돼 광화문역 신설을 추진했지만, A노선 공정상 현실적으로 어렵게 된 상황"이라고 말했다.

B노선은 현재 기본계획 수립 단계여서 민간사업자 공모 시 동대문역을 추가하는 방안을 협의할 계획이다. C노선은 지난 17일 민간사업자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왕십리역을 추가 정거장으로 제안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신설 가능성이 커졌다.

기존 계획상 GTX 노선의 서울 내 정거장은 A노선 수서·삼성·서울역·연신내, B노선 신도림·여의도·용산·서울역·청량리·망우, C노선 양재·삼성·청량리·광운대·창동 등 15개다.

여기에 서울시가 국토교통부에 건의한대로 2개 역이 추가될 경우 서울시내 GTX 정거장은 모두 17개가 된다. GTX-A·B·C노선 전체 정거장(33개)의 절반 수준이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