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직원, 친척·지인 등 부동산 개발회사 별도 설립, 새로운 투기 정황 확인
김기표 전 청와대 비서관 고발 건, 경기남부경찰청에서 내사 착수할 예정

광주경찰청을 방문한 남구준 국가수사본부장. [연합뉴스]
광주경찰청을 방문한 남구준 국가수사본부장. [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 전현직 직원들의 새로운 조직적 투기 정황이 포착돼 경기남부경찰청에서 수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합동특별수사본부장(특수본)인 남구준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장은 28일 "성남지역 재개발 사업과 관련해 LH 전현직 직원들이 공인중개사와 결탁해 투기한 정황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또 "LH 직원들과 친척·지인 등 수십명이 부동산 개발회사를 별도로 설립해 조직적으로 투기한 정황도 확인해 수사하고 있다"며 "내부 정보를 이용해 땅을 많이 매입한 점이 확인돼 가담한 사람을 파악 중"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3월 출범한 특수본이 내사·수사했거나 진행 중인 대상은 LH 직원들과 관련한 새로운 의혹 등 765건, 3356명에 이른다.

특수본은 이 가운데 1044명(25명 구속)을 검찰에 송치하고 1929명을 내사·수사 중이다. 피의자들이 부동산을 처분해 이익을 얻지 못하도록 동결한 토지, 건물 등은 28건 694억원 상당이다.

또 광주 철거건물 붕괴 참사에 책임이 있는 문흥식 전 5·18 구속부상자회장이 출국금지 조치 전 미국으로 도피한 데 대해서도 경찰은 계속 귀국을 설득하며 국외 도피범과 관련한 통상 형사상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경질된 김기표 전 청와대 비서관에 대한 고발장이 접수된 것과 관련, 남 본부장은 경기남부경찰청에서 내사에 착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