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부문 유통·홈쇼핑·디지털커머스로 재편...2025년 디지털·방송 취급액 10.7조 목표
허연수 GS리테일 대표이사 "온·오프라인 통합으로 차별화된 고객 가치 제공할 것"

모델들이 GS리테일과 GS홈쇼핑의 홍보물을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GS리테일 제공]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GS리테일이 GS홈쇼핑을 흡수 합병한 '통합 GS리테일호'가 마침내 닻을 올린다.

30일 GS리테일은 편의점과 슈퍼마켓, 온라인 몰, 홈쇼핑 등 온·오프라인 사업을 융합한 통합 GS리테일이 내달 1일 출범한다고 밝혔다. 

통합 GS리테일은 ▲1만5000여개 오프라인 근거리 소매점 ▲10여개 디지털커머스 ▲취급액 1위 TV 홈쇼핑 ▲전국 40㎡ 규모의 60여 물류센터망을 보유한 유통 회사로 거듭나게 됐다.

외형은 연간 매출액 기준 약 10조원 규모로 국내 주요 상장 유통사 기준 3위권이며, 지난해 실적 합산 기준 영업이익은 4000여억원으로 1위라고 회사는 설명했다.

통합법인은 신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향후 5년간 디지털커머스, 인프라 구축, 신사업 등의 영역에 총 1조원의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앞서 GS리테일은 기존 유통 플랫폼BU(사업부문)에 디지털커머스BU와 홈쇼핑BU를 더하는 조직 개편을 추진해 차별화된 전략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디지털커머스BU는 온라인 장보기 사이트 'GS프레시몰'과 유기농 전문몰 '달리살다', GS홈쇼핑의 'GS샵' 온라인몰을 총괄할 예정이다.

신선·가공·조리 식품의 역량도 디지털커머스와 연계해, 디지털·방송 커머스의 취급액을 2025년까지 10조7000억원 수준으로 끌어올릴 방침이다. 현 취급액은 4조5000억원 수준이다.

또한 배달 서비스 '부릉'을 운영하는 메쉬코리아의 지분을 인수하고, 우딜 애플리케이션(앱)을 론칭해 퀵커머스 플랫폼도 확대·구축한다고 밝혔다.

허연수 GS리테일 대표이사는 30일 "전국 1만5000여개 오프라인 플랫폼과 디지털, 홈쇼핑 커머스를 결합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유통사는 GS리테일 밖에 없을 것"이라며 "온·오프라인 커머스 통합을 통해 차별화된 고객 가치 제공을 실현하겠다"라고 자신했다.

한편 GS리테일은 통합법인 출범을 기념해 내달 1일부터 모든 사업 영역에 걸쳐 1만5000여개 상품을 할인하는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