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갈지자 방역정책' 오판 인정하고 사과해야" 지적…백신 미접종 젊은층 활동증가도 영향
현 확산세 8월초까지 이어질 듯…문 대통령 "역학조사 확대, 방역지침 위반시 무관용 원칙"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1천200명을 넘어선 7일 오전 서울 강남구 강남보건소 선별검사소 앞이 줄지어 선 차량과 시민들로 북적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1200명을 넘어선 7일 오전 서울 강남구 강남보건소 선별검사소 앞이 줄지어 선 차량과 시민들로 북적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7일 0시 기준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수가 1000명을 넘어서면서 4차 대유행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1212명으로 지금까지 누적 확진자는 16만2753명으로 집계됐다.

이날 발생한 신규 확진자 수는 역대 가장 많은 환자가 발생한 지난해 12월 25일의 1240명에 이어 두번째로 많다.

신규 확진자 가운데 국내 발생 사례는 1168명이고, 나머지 44명은 해외유입 사례다.

신규 확진자는 여전히 수도권에서 많이 발생, 서울(577명)·인천(56명)·경기(357명)으로 국내 발생사례의 84.8%를 차지했다.

전날 서울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여의도백화점 지하 음식점과 여의도 IFC 지하 식당가 등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추가로 발생하면서 이들 지역 직장인들은 감염에 대한 우려로 전전긍긍하는 모습이다.

수도권 이외 지역에서는 부산(33명)·대전(29명)·제주(18명)·충남(16명)·경남(15명) 등에서 환자가 발생했다.

현 상황에 대해 전문가들은 4차 대유행에 진입한 것으로 분석하면서 정부의 안이한 대응이 화를 불렀다고 지적하고 있다.

실제로 백신 접종이 아직까지 활동량 적은 노년층에 주로 이뤄진 가운데 정부의 백신 접종에 대한 인센티브 적용 등으로 시민들의 방역 의식이 느슨해진 것이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아울러 활동량이 많은 20~30대 젊은 층들이 정부의 방역 완화 방침에 더 많이 움직였고 백신을 맹신한 원어민 강사들의 무분별한 활동도 한 몫 했다는 지적이다.

여기에 전파속도가 빠른 변이의 출현, 에어컨을 켜고 환기하지 않는 계절적 요인도 원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김우주 고려대 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변이가 문제라는 지적이 계속 이어졌는데 정부는 ‘아직 안 퍼졌다’ ‘잘 통제되고 있다’고 말하며 7월 거리두기 완화와 백신 인센티브를 적용한다고 발표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교수는 "제일 중요한 건 정부의 갈지자 방역 정책에 국민이 신뢰하지 못하는 거다. 정부의 오판을 인정하고 사과한 후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처럼 4차 대유행 조짐이 일면서 상황이 심각해지자 정부는 우선 현 거리두기(2단계)를 일주일 더 연장하면서도 사태가 더 악화될 경우, 거리두기 단계를 더 격상하겠다고 밝혔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중대본 회의에서 "모든 역량을 코로나19 대응에 쏟아부어야 할 비상상황(이지만) 다시 한번 일주일간 기존의 거리두기 체계를 유지한다"면서 "만일 2∼3일 더 지켜보다 이 상황이 잡히지 않으면 새로운 거리두기의 가장 강력한 단계까지 조처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 총리가 언급한 가장 강력한 단계는 마지막 4단계로 수도권에서 하루 평균 신규 환자가 1000명 이상 발생할 때 적용된다.

4단계 조치가 시행되면 오후 6시 이후 사적모임은 2명까지만 허용되며 행사는 일절 금지되고, 집회도 1인 시위만 할 수 있다.

당초 서울·경기·인천은 지난 1일부터 방역수칙이 완화된 새 거리두기 2단계를 단계적으로 적용하기로 했으나 수도권 중심의 확산이 심상치 않자 일주일간 유예한 바 있다.

새 거리두기 2단계 체계 안에서는 사적 모임은 6명, 식당·카페 매장 내 정상영업은 자정까지 가능하다. 현재는 4명, 밤 10시까지다.

정부는 1200명대 환자 발생이 검사량 증가에 따른 일시적인 급증인지, 아니면 4차 유행으로 진입한 것인지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제1통제관도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정부는 전 세계적으로 변이 바이러스가 유행하는 상황에서 수도권 확진자가 증가함에 따라 현재를 '4차 유행의 초입'에 진입하는 단계로 판단한다"면서 "현 수준이 아마 7월까지, 또는 8월 초까지 이어지지 않을까 추측한다"고 밝혔다.

이어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 기준으로 서울은 하루 평균 환자가 389명이 되고, 수도권은 1000명이 넘으면 4단계"라며 "오늘과 같은 유행이 확산한다면 조만간 4단계 기준을 충족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 경우 수도권 지자체와 협의해 서울 또는 수도권에 4단계 적용을 즉시 검토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중대본은 최근 사회·경제적 활동량이 많은 20·30대 중심의 무증상 환자가 늘어나는 것과 관련, 코로나19 의심 증상이 없더라도 가까운 선별 검사소에서 진단검사를 받아줄 것을 당부했다.

또 수도권 내 사업체는 재택근무를 확대하고, 공공기관의 회식 모임을 자제해줄 것을 촉구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도권 방역강화회의에서 최근 코로나19 확산세와 관련 "역학조사 확대를 통해 신속하게 감염 경로를 파악하고 접촉자를 확인하라"며 "지방자치단체의 역량을 확충하고 군·경·공무원 지원 인력을 신속하게 투입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또 "감염 확산의 고리를 끊기 위한 진단검사를 대폭 확대하기 위해 유동 인구가 많고 밀집도가 높은 지역에 임시 선별검사소를 추가 설치하라"며 "20∼30대가 많이 이용하는 시설에 대한 선제검사를 실시하고, 검사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익명 검사를 확대하라"고 전했다.

특히 "수도권 광역·기초 지자체는 방역당국과 협의해 추가적인 방역조치를 강구해 달라"며 "방역지침 위반 시 무관용 원칙을 강력하게 적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