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2일부터 수도권에 거리두기 4단계가 예고된 가운데 14일부터는 이 지역 각급학교의 수업도 전면 비대면으로 전환된다. [사진=연합뉴스]
오는 12일부터 수도권에 거리두기 4단계가 예고된 가운데 14일부터는 이 지역 각급학교의 수업도 전면 비대면으로 전환된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오는 12일부터 서울 등 수도권에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가 적용되는 가운데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등 각급 학교의 수업도 전면 비대면(원격) 수업으로 전환된다.

다만 학사일정 변경 준비 기간 등을 감안해 전면 비대면 수업은 4단계 적용일보다 이틀 늦은 14일부터 시행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한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혔다.

개편된 거리두기 체계에서 4단계는 각급 학교의 모든 수업이 비대면으로 전환된다.

수도권 대부분의 학교는 다음주부터 본격적인 방학에 들어갈 것으로 알려져 사실상 비대면 수업은 1~2주 가량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에 따르면 7월 넷째 주(19∼23일)까지 초등학교의 93.7%, 중학교의 98.8%, 고등학교의 99.1%가 여름방학에 들어간다.

전면 원격수업 상황에서도 돌봄·기초학력 지원 필요 학생과 특수학교·학급 학생의 소규모 대면 지도는 계속된다.

또한 학부모의 돌봄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초등 돌봄과 유치원 방과 후 돌봄 과정도 운영한다.

특히 이 기간 학기 말 시험이나 19일부터 시작되는 고3 학생 백신 접종 관련 유의사항 사전 교육 등 필요할 경우 제한적으로 등교할 수 있다.

한편 교육부는 예정된 '2학기 전면등교'는 차질없이 진행될 것으로 보고 있다.

교육부는 강화된 방역과 이달부터 하반기 백신 접종이 본격화되면 이번 사태는 2학기 시작 전 안정될 수 있다는 판단이다.

이와 관련 교육부는 "2학기 시작까지 40여일 남은 만큼 모든 교직원과 학원 종사자 백신 접종 등 학교 방역 강화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이르면 개학 전까지 이번 확산세가 꺾이지 않으면 전체 학사 일정에 또 다시 차질을 빚을 가능성도 없지 않다.

이상수 교육부 학교혁신지원실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2학기에는 전면 등교를 목표로 학사 운영을 준비하고 있다"면서도 "향후 조심스럽게 감염병 추이를 보면서 2학기 전면 등교를 시행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