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SJ 기고 '내가 빅테크를 상대로 소송을 낸 이유'
SNS 기업 상대 소성의 정당성 주장..."표현의 자유 회복"

베드민스터 EPA=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7일(현지시간) 뉴저지주 배드민스터에 있는 트럼프 내셔널 골프 클럽에서 기자회견을 하며 자신의 계정을 중단시킨 페이스북과 트위터, 구글을 상대로 소송전에 나섰다고 밝히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7일(현지시간) 뉴저지주 배드민스터에 있는 트럼프 내셔널 골프 클럽에서 기자회견을 하며 자신의 계정을 중단시킨 페이스북과 트위터, 구글을 상대로 소송전에 나섰다고 밝히고 있다. [베드민스터 EPA/연합뉴스]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자신의 계정을 중단시킨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기업들과 소송전에 나선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8일(현지시각) 언론 기고에서 "나와 모든 미국인의 표현의 자유를 회복하기 위한 것"이라며 소송의 정당성을 주장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날 미 보수성향 일간지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낸 `내가 빅테크를 상대로 소송을 낸 이유`라는 제목의 기고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오늘날 우리 민주주의에 대한 가장 중대한 위협 중 하나는 정부와 협력해 표현의 자유를 검열하는 빅테크라는 강력한 그룹"이라며 "이것은 잘못됐을 뿐 아니라 헌법에도 위배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이전 세대에서 타운홀 미팅, 신문, TV가 그랬듯 소셜미디어는 표현의 자유를 펼치는 데 중심 위치로 올라섰다. 인터넷도 새로운 대중 광장이 됐다"며 "하지만 빅테크 플랫폼은 아이디어와 정보를 차별하고 검열하는 데 갈수록 뻔뻔해지고 부끄러움을 모르고 있다"고 비난했다.

특히 해당 기업들이 단순히 위험한 정보를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정치적 논쟁을 조작하고 통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빅테크 기업들은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중국 연구소에서 나왔다는 증거를 제시했다는 이유로 플랫폼 사용을 금지했지만 언론들도 그게 사실일 수 있다고 인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이들은 지난해 치러진 대통령 선거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을 비판하는 기사를 게재했다는 이유로 `뉴욕 포스트`를 금지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아마 가장 지독한 행위는 대선이 끝난 주에 빅테크 기업들이 현직 대통령의 소셜미디어 계정을 중단시켰다는 것"이라며 "만약 그들이 (현직 대통령인) 나에게 그럴 수 있다면 당신에게도 그럴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사실상 빅테크 기업들이 허용되지 않은 사상을 검열하는 정부의 대행 기관으로 전락했다면서 “헌법의 권리와 미국민의 신성한 자유를 수호하기 위한 싸움을 절대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대선 이후 SNS를 통해 대선 사기 주장 등을 계속하다가 올해 1월 지지자들의 연방의사당 난입 사태를 계기로 계정을 모두 정지당했다.

이에 그는 지난 6일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의 계정을 중단시킨 페이스북과 트위터, 구글을 상대로 플로리다주 남부지방법원에 냈다고 밝혔다.

당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번 소송은 이런 검열이 불법이자 위헌이며 완전히 비미국적임을 입증할 것"이라며 "불법적이고 수치스러운 검열을 즉각 중단할 것을 명령해 달라"고 법원에 요청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