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들이 희망 품고 살 수 있는 나라 만들 것"…與 인사들 일제히 "배신" 비판
崔 "현 정부 정책들 지속 가능한가 의문…고통은 고스란히 국민 몫" 비판 쏟아내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15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이준석 대표를 만나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15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이준석 대표를 만나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국민의힘에 전격 입당했다. 지난달 28일 감사원장직 사퇴 이후 17일 만이다.

최 전 원장은 15일 오전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를 찾아 이준석 대표 등 지도부를 면담한 뒤 "정치를 시작하겠다고 마음먹은 이상, 정당 밖에서 비판적 시각으로 바라보는 것보다는 정당에 들어가서 함께 정치를 변화시키는 주체가 되는 것이 바른 생각이라고 판단했다"며 입당 의사를 밝혔다.

최 전 원장의 입당으로 국민의힘 등 야권의 대선 시계는 더 빨라질 전망이다.

특히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국민의힘 입당을 머뭇거리고 있는 상황에서 최 전 원장이 먼저 입당하면서 당내 입지를 더 공고히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최 전 원장은 이날 "좋은 정치를 함으로써 국민들께 보답하겠다"며 "온 국민이 고통받는 현실에서 가장 중요한 명제인 정권교체를 이루는 중심은 제1야당인 국민의힘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미래가 보이지 않는 청년들이 이제는 희망을 품고 살 수 있는 나라를 만드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그런 나라를 만드는 데 앞으로 제 모든 걸 바치겠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나라가 너무 분열돼 있다"면서 "여러 가지 정책들이 선한 뜻으로 시작했다고 해도,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데, 그 고통은 고스란히 국민 몫이 되고, 특히 어려운 분들에게 피해가 간다"며 현 정부에 대한 비판을 쏟아냈다.

또한 "국민들은 우리나라 장래가 어떻게 갈지 우려한다"며 "현재 정부가 수행하는 정책들이 지속 가능한가에 대해 많은 의문이 있다"고 꼬집었다.

한편, 최 전 원장의 국민의힘 입당을 두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배신"이라며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이와 관련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지난달 28일 "감사원장은 어떠한 국가조직보다 정치적 독립성이 요구되는 자리인데 현직 감사원장이 임기 중에 사표를 내고 대통령 선거에, 그것도 야당 후보로 나가겠다는 것은 누가 봐도 감사원법 취지에 맞지 않다"고 주장했다.

특히 "최 원장은 김오수 현 검찰총장을 청와대에서 감사위원으로 위촉했을 때 '정치적 편향이 있다'고 해서 청와대 추천을 두 번이나 거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그러면서 본인이 감사원장을 그만두고 야권 대선후보로 나온다는 것은 너무나 말이 맞지 않는 '내로남불' 아니냐"고 지적했다.

같은 당 정청래 의원도 최 전 원장이 사퇴했을 당시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바야흐로 배신의 계절인가. 한 번 배신한 사람은 또 배신하게 돼 있고 누군가 배신의 길을 열면 우르르 따라쟁이가 줄을 선다"며 "독립운동하다가 독립운동 노선이 맞지 않는다고 곧바로 친일파가 되면 되겠는가"라고 비판했다.

이어 "세상에서 제일 멍청한 사람이 평생 독립운동하다가 8월14일 친일파로 돌아선 사람이고 세상에서 제일 얍삽한 사람이 평생 친일파 하다가 8월16일 독립운동가 흉내 내는 사람"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꼴뚜기가 뛰니 망둥이도 뛴다고 꼴뚜기나 망둥이나 욕망의 산물일 뿐"이라며 "그럴듯한 명분을 내세우겠지만 국민의 눈에는 그저 그물에 걸리는 잡어들이다. 꼴뚜기나 망둥이나 꼴불견이 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