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국무총리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를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부겸 국무총리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를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당정간 깊은 갈등 양상을 보여왔던 5차 재난지원금의 전 국민지급안에 대해 정부가 야당인 국민의힘에게 도움을 청하고 나섰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15일 이날 국회 예결위 종합정책질의에서 재난지원금과 관련한 질문에 "국민의 대표기관인 국회에서 여야가 합의해서 결정해 오면 정부로서는 (소득하위 80% 지급안을) 재검토할 수밖에 없다"고 답했다.

이는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전 국민 지급안을 밀어붙이는 상황에서 결국 야당의 동의를 구해 어느 정도 책임을 회피하고자하는 전략으로 보인다.

만약 야당이 전국민 지급안에 대해 동의한다면 향후 발생할 여러 논란에서 자유로울 수 있고, 반대한다면 정부의 기존 입장(소득하위 80% 지급안)을 고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제1야당인 국민의힘에서는 이번 여당의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안에 대해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사실상 국회의 합의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김 총리는 또 "(재검토 된다면) 왜 재정 당국이 이렇게 고민했는지, 또 국민이 원하는 것은 모두 똑같이 나눠달라는 것인지, 아니면 조금 더 어려운 사람들에게 더 두텁게 지원하는 것인지에 대한 고민은 있을 것"이라며 정부의 기존 입장에 변화가 없음을 시사했다.

김 총리는 또 전날 소득 하위 80% 지급 원칙을 강조하는 과정에서 "(고소득자들에게) 사회적 기여를 한다는 자부심을 돌려드릴 수 있다"고 발언한 데 대해서는 "사회적인 연대를 위해 양보해 주십사하는 취지였는데, 제가 부족했다는 생각이 든다"며 유감을 표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