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미우리 "문 대통령·스가 총리, 23일 첫 대면 정상회담"
박수현 국민소통수석 "일본이 선의와 정성을 보여야"

문재인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왼쪽부터) 연합뉴스·교도통신]
문재인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왼쪽부터) 연합뉴스·교도통신]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도쿄올림픽을 계기로 문재인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의 만남이 성사됐다는 일본 현지 언론 보도에 대해 청와대는 "아직까지 확정된 것은 없다"고 밝혔다.

19일 일본 요미우리신문은 문 대통령과 스가 일본 총리가 도쿄올림픽 개막일인 23일 도쿄 모토아카사카(元赤坂) 영빈관에서 첫 대면 정상회담을 열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요미우리신문은 두 정상은 이번 회담을 통해 일본군 위안부 합의와 강제 징용 피해자 보상 문제 등을 협의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대해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지금까지 저희가 견지해 온 입장은 일본 정부가 특정 언론을 이용해서 어떤 정치적 입장을 밝히는 것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한 바가 있다"면서 "아직까지 확정된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밝혔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도 서면브리핑을 통해 "현재 양국이 협의하고 있으나 여전히 성과가 미흡하다"며 "막판에 대두된 회담의 장애에 대해 아직 일본 측으로부터 납득할만한 조치가 없는 상황이어서 방일과 회담이 성사될 수 있을지 미지수"라며 신중한 입장을 밝혔다.

이 관계자가 언급한 `막판 장애`는 최근 국내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막말 논란`을 빚은 소마 히로히사(相馬弘尙) 주한일본대사관 총괄공사에 대한 문제로 보인다.

앞서 소마 공사는 지난 15일 JTBC 기자와의 대화 과정에서 문 대통령의 한일관계 개선 노력에 대해 독선적(獨善的)이라는 의미로 `마스터베이션`(자위)이라는 표현을 사용해 폄훼한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됐다.

요미우리는 일본 정부 고위 관계자를 인용해 "(소마 공사의) 발언은 외교관으로서는 `해서는 안 될 말`(あるまじきもの)이었다"고 평가하면서 경질 방침을 보도했다.

다만 박 수석은 소마 공사에 대한 경질에 대해서 "공식 통보받은 게 없다"면서 "일본이 특정 언론을 통해 슬그머니 입장을 밝히는 것은 수용할 수 없다. 일본 정부의 공식 입장이 전달돼야 하지 않겠느냐"며 불쾌한 감정을 드러냈다.

또한 박 수석은 `소마 공사에 응당의 조치를 취하고, 정상회담까지 일본 정부가 입장문을 낼 수 있는 정도까지 조율한다면 방일할 수 있나`는 질문에 "그 입장을 여전히 유지하고 있다"면서 "본질은 한국의 선의에 대해서 일본이 선의와 정성으로 함께 답하는 것이다. 이를 보고 결정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방일 여부를 이날 중으로 최종결정할 방침이다.

박 수석은 "일본이 해외 입국자에 대해 3일간 자가격리 원칙을 갖고 있다"며 "정상회담을 한다면 실무진이 출발을 내일이면 해야 하니 오늘까지 어떤 입장이 정해져야 한다는 것이 상식적이고 원론적인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