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가 총리와 첫 대면 한일 정상회담 결국 무산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도쿄올림픽 기간 중 일본을 방문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19일 브리핑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을 밝히며 “제반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수석이 말한 제반 사항이란 최근 소마 히로히사(相馬弘尙) 주한일본대사관 총괄공사의 성적인 표현을 포함해 방위백서를 통한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 등 잇단 도발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박 수석은 "한일 양국 정부는 도쿄올림픽 계기 한일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양국 간 역사 현안에 대한 진전과 미래지향적 협력 방향에 대해 의미있는 협의를 나눴다"며 "상당한 이해의 접근은 있었지만, 정상회담의 성과로 삼기에는 여전히 미흡했다"고 말했다.

이로써 문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의 첫 대면 정상회담은 결국 무산됐다.

특히 문 대통령의 임기가 10개월여 남겨둔 것을 감안하면 두 정상의 만남 가능성은 희박해 질 것으로 보여 경색된 양국 관계 개선은 더 요원해 질 전망이다.

한편, 박 수석은 "도쿄올림픽은 세계인의 평화 축제인 만큼 일본이 올림픽을 안전하고 성공적으로 개최하기를 희망한다"며 "우리 선수단도 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이지만 그간 쌓아온 실력을 아낌없이 발휘해 선전하고 건강하게 귀국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