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포 사일리지 [사진=SK종합화학]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SK이노베이션의 자회사 SK종합화학이 플라스틱 재활용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바삐 움직이고 있다.

23일 SK종합화학은 흔히 '논밭의 마시멜로'라고 불리는 '곤포 사일리지'의 폐비닐을 업사이클링 기술을 통해 석유화학 제품을 담는 포대로 재활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곤포 사일리지는 재배 및 수확을 마친 작물의 영양소 손실을 줄이기 위해 해당 작물을 흰색 비닐(곤포)로 여러 겹 감아 포장한 것을 말한다.

다만 여기에 사용되는 비닐은 접착력이 강한 특성 때문에 재활용이 어려워 사용 후 농가에 그대로 방치되거나, 자체 소각돼 화재 발생과 같은 문제를 일으킨다.

회사에 따르면 국내에서 연간 버려지는 사일리지용 폐비닐(폐사일리지)은 1200톤 규모로 환경오염의 주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이에 SK종합화학은 폐사일리지와 신재(버진 플라스틱·Virgin Plastic)와 혼합해 사일리지 업사이클 원단을 만들고 있다. 냄새 제거를 위해 동민산업과 협업도 이어가고 있다.

이 원단은 고성능 폴리에틸렌인 '넥슬렌'을 담는 포대를 제작하는 데 활용된다.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도 기존보다 25% 감축하는 효과가 있다.

SK종합화학은 "사일리지 업사이클링 원단은 표면이 코팅돼 있어 내구성과 탄성 복원 능력이 뛰어나다"라며 "이 원단으로 제작한 완제품은 반복적으로 재활용이 가능하다"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