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표는 '대동소이', 윤 전총장은 '결정의 시간'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5일 오후 서울 광진구 건대 맛의거리에서 '치맥회동'을 하고 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5일 오후 서울 광진구 건대 맛의거리에서 '치맥회동'을 하고 있다.[사진=국회사진기자단/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이준석 국민의 힘 대표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5일 저녁 ‘치맥회동(치킨과 맥주)을 가졌다.

이날 두 사람의 만남으로 윤 전 총장의 국민의 힘 입당이 초읽기에 들어갔다는 관측이다.

이 대표는 이날 윤 전 총장과의 치맥회동 후 “오늘을 네 글자로 ‘대동소이’라고 표현하겠다”고 말했고 이에 윤 전 총장은 “결정의 시간이 다가오는 것으로 생각한다”고 화답했다.

이날 저녁 6시쯤 서울 광진구 건국대 인근의 한 치킨 집에서 만난 두 사람은 1시간 30분가량치맥 회동 후 적당히 취한 모습으로 취재진 앞에 섰다.

이 자리에서 이 대표는 “제가 오늘 좋은 분들을 만나다 보니까 얼굴이 빨개질 때까지 술을 마신 것 같다”며 “앞으로 정권교체, 대한민국을 바로 세우는 일에 저희가 같이 할 일이 많다고 느꼈다”고 말했다.

이어 윤 전 총장은 “6월 29일 국민께 정치를 하겠다고 말씀을 드리고 한 달 가까이 지났다”며 “제가 어떤 길을 선택해야 할지, 결정의 시간도 다가오는 것으로 저는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 전 총장은 또 “국민께서 불안하지 않게 해드려야 하고, 정권 교체를 위해서 어떠한 결단도 내려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며 “제가 결정할 때까지 시간을 좀 가지고 저를 지켜봐달라고 말씀드렸고, 이에 이 대표도 흔쾌히 공감했다”고 덧붙였다.

두 사람은 1시간 30분가량 시간을 함께 하면서 입당 관련 이야기를 중점적으로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표는 “윤 전 총장에 대한 불확실성의 절반 이상은 제거했다. 당원과 지지자분들은 안심하셔도 좋겠다고 당 대표로서 말씀드린다”며 “다만 최고의 효과를 내기 위해 서로가 고민하고 있다. 오늘부터 저희가 고려해야 할 세 글자는 ‘시너지’”라고 말했다.

“윤 전 총장의 입당이 시기만 남은 것이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이 대표는 “그걸 가지고 너무 쪼지 말라는 게 오늘의 교훈”이라고 말했다.

이어 답변한 윤 전 총장은 “걱정하지 마십시오. 정권교체 하겠습니다”라며 주먹을 불끈 쥐었다.

이날 윤 전 총장과 이 대표의 만남은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윤 전 총장은 최근 출간된 ‘따르릉 따르릉 비켜나세요. 이준석이 나갑니다 따르르르릉-이준석 전후사의 인식’을 가지고 와 이 대표의 사인을 받았다.

이 대표는 ‘승리의 그 날까지’라고 적었다.

이 책은 36세에 ‘0선’ 당 대표가 된 이른바 ‘이준석 현상’을 공희준 작가와 우석훈ㆍ이한상 교수 등 12명 논객의 시선으로 풀어냈다.

윤 전 총장은 “제가 나이만 먹었지, 정치는 우리 이 대표님이 선배기 때문에 제가 많이 배워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주 윤 전 총장과 만난 야권 인사는 “윤 전 총장에게 ‘지금 국민의힘에 입당하지 않으면 역사에 죄를 짓게 된다’는 취지로 얘기했다”며 “이에 윤 전 총장이 ‘잘 안다. 걱정하지 말라’고 답했다”고 전했다.

시기적으로도 윤 전 총장의 입당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윤 전 총장의 검찰총장 임기 만료일이 24일로 검찰총장의 정치적 중립 의무에 대한 부담을 덜어냄에 따라 윤 전 총장이 본격적인 정치인 변신에 나설 것이란 관측이다.

윤 전 총장도 최근 주변에 “이제 검찰 일은 잊으려고 한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