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금리 인상 신호에도 불구하고 수도권 부동산 시장이 달아오르고 있다. 광역급행철도(GTX) 교통호재로 매매가도 고공행진을 계속하고 있다. 하지만 담보인정비율(LTV) 규제가 적용되면서 신규 분양 오피스텔 인기는 수그러들 것으로 보인다.

금융당국이 오피스텔에 대한 LTV 70% 규제를 전 금융권에 적용키로 했다. 주택담보대출 규제에 따른 가계부채 증가세를 안정시키고,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태로 촉발된 땅 투기를 선제적으로 막는다는 취지다. 하지만 이미 분양한 오피스텔은 해당 사항 없어 기분양 오피스텔은 웃고, 분양 예정 오피스텔은 우는 양극화 현상이 초래되고 있다.

남은 오피스텔을 잡으려는 수요자가 늘며 오피스텔도 ‘줍줍’ 분위기가 나타나 늦게라도 막차를 타려는 ‘영끌족’이 가세하면서 수도권 규제 피한 기분양 오피스텔은 계속 과열 양상을 보이고 있다. 규제 시행 전 입주자 모집공고가 이뤄진 곳들은 규제에서 벗어났기 때문에 풍선효과를 받을 것이라는 게 업계 전문가들 의견이다.

한 분양 관계자는 “비주택상품으로 대출 규제가 시행된다는 소식이 나오자 고민하던 아파트 수요자들까지 1.5룸의 효율성을 극대화한 기분양 오피스텔로 마음을 굳혀 계약했다”며 “공간 활용이 우수하고 시그니처 상품성이 좋아 늦기 전에 선점하려고 움직인 수요자들이 많았던 것 같다”고 설명했다.

MZ세대를 타깃으로한 창의적인 나만의 공간을 완성하는 고촌역 루체비스타는 현재 분양 진행 중인데 5월 17일부터 진행한 비주택상품 LTV 70% 대출 규제 적용을 받지 않는다.

대출 규제에 가로막힌 수요자들이 내 집 마련을 위해 오피스텔로 눈을 돌리면서 김포 고촌 일대 오피스텔을 주목하고 있다. 고촌역 루체비스타는 규제 이전 기분양 오피스텔로서 주택담보대출의 담보인정비율(LTV)도 분양가의 최대 70%에 달해 상대적으로 진입 장벽이 낮다. 오피스텔 분양권은 취득세와 양도세 산정 시 주택 수에 포함되지 않기에 분양권 처분 시 양도소득세율도 기본세율(6~45%, 2년 이상 보유 조건)이 적용되는 장점이 있다.

또한, 얼마 전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GTX-D노선 이슈로 신개념 버스 교통서비스 BTX(Bus Transit eXpress) 사업이 추가 검토사업으로 추진된 김포 고촌 지역의 주거오피스텔에 이목이 더욱 쏠리고 있는 상황이다. 광역급행철도(GTX) 및 광역 간선급행버스(BRT) 등 광역 교통 인프라가 확충되고 대중교통 공공성이 강화되면 이 지역 주민들의 ‘서울생활권’ 출퇴근이 한결 편리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뜨거운 감자’였던 GTX-D노선은 김포 장기~부천 종합운동장까지만 건설되는 것으로 국토교통부에서 최종 확정했다고 지난 6월 29일 밝혔다. 다만, 정부는 GTX-B노선과 연계해 용산역 등 서울 도심으로 직결할 가능성을 남겼다. 이른바 ‘김용선’은 김포 장기에서 용산까지 28분이 소요되면서 김포 고촌 일대는 ‘서울생활권’을 위한 출퇴근 및 교통여건이 더욱 좋아지게 되었다.

김포골드라인 고촌역의 주변 환경입지도 우수한 편으로, 마곡지구, 김포공항을 10분대로 이동할 수 있어 직주근접이 가능하고 김포한강신도시 및 고양시 등 사통팔달 교통환경은 서부권 최고의 교통망으로 손꼽히고 있다. 여기에 공세권, 학세권, 몰세권 자격도 충분히 갖추었고, 고촌지구 복합개발사업을 비롯해 고촌읍 향산리, 걸포동 일원 김포 한강시네폴리스 일반산업단지 조성 등 미래가치를 높여줄 탁월한 호재도 보유하고 있어 급등한 부동산 시장의 대안인 주거용 오피스텔 조건으로서는 황금입지가 아닐 수 없다.

고촌역 도보 3분 거리 초역세권에 분양 중인 ‘고촌역 루체비스타’는 혁신적이고 효율성을 극대화한 1.5룸 설계의 신개념 주거 공간으로 나만의 시그니처 공간을 창조할 수 있으며, 지하 2층~지상 14층, 전용면적 38㎡~59.73㎡의 주거용 오피스텔이다. 동일 면적 아파트 대비 합리적인 가격으로 듀얼 룸이 제공되어 가격 경쟁력도 우수해 ‘규제 피한 기분양 오피스텔’ 선점의 마지막 기회를 잡을 수 있다.

현재 선착순으로 분양 진행 중이며, 공실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는 월 75만원 임대보장제 프로모션도 실시하고 있다.

시대적 흐름을 반영해 신개념 주거문화를 선도할 고촌역 루체비스타는 코리아신탁㈜가 사업시행을 맡고, ㈜더라이징이 위탁관리를, 더블유아이건설㈜가 시공을 담당한다. 분양 홍보관은 마곡역 일원에 위치하며 자세한 문의는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