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약통장 필요 없고 주택 수 제한 없어
운영 안정성 더해주는 위탁업체 확인 필수

체스터톤스 속초 광역도.
체스터톤스 속초 광역도.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부동산 틈새 상품 생활숙박시설이 인기다. 정부의 부동산 규제로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지역은 대부분 규제지역으로 지정되면서 아파트 투자로 시세 차익을 얻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해지면서 규제에서 자유롭고 진입장벽이 낮은 생활숙박시설로 눈을 돌리는 투자자들이 늘고 있다.

생활숙박시설은 주택법을 적용 받는 아파트와는 달리 건축법을 따르기 때문에 부동산 상품 중에서도 규제 영향권에 속하지 않는 대표적인 상품이다. 청약통장 및 주택 수에 제한을 받지 않고 전매제한도 없다. 특히 종합부동산세, 양도소득세 중과 대상에도 포함되지 않아 다주택자 투자자들의 부담이 적다.

특히 생활숙박시설 상품 특성상 관광지에 위치할수록 투자자들의 수요가 잇따른다. 생활숙박시설을 분양 받으면 크게 2가지 형태로 활용 가능한데 위탁사를 통해 임대수익을 수령하거나, 소유주가 호텔이나 콘도처럼 숙박시설로 이용할 수 있다.

이에 여행객 수요가 풍부한 관광지에 자리한 생활숙박시설은 안정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 또 소유주가 활용할 수 있어 두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셈이다.

이러한 탓에 여행지에 분양되는 생활숙박시설은 부동산 시장에서도 인기다. 지난 3월 부산 해운대구에서 분양된 ‘롯데캐슬 드메르’는 이틀간 진행한 공개청약에서 평균 351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며 전 타입 마감했다. 이보다 앞서 전남 여수 웅천지구에서 분양한 ‘웅천자이 더스위트’ 역시 평균 35.6대 1을 기록하며 조기 완판에 성공했다.

29일 한 부동산 관계자는 “아파트 투자 환경이 점점 더 장벽이 높아지면서 규제 테두리를 벗어난 생활숙박시설이 대체 투자 상품으로 각광 받는 추세”라며 “다만 투자 시 입지, 배후수요뿐만 아니라 건축법 개정안으로 인해 위탁 운영이 필수가 되는 만큼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위탁운영사 등도 꼼꼼하게 따져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관광명소인 강원도 속초에서 부동산 전문기업 체스터톤스가 위탁을 맡은 생활숙박시설 ‘체스터톤스 속초’가 투자자들 사이에서 이목을 끌고 있다.

속초 바다와 속초 8경 중 하나인 청초호 바로 앞에 들어서는 체스터톤스 속초는 지하 3층~지상 12층, 4개동 968실 규모로 지어지며 올해 9월 준공 예정이다. 전용면적 28~120㎡로 다채롭게 구성된 객실은 소규모 여행객부터 가족단위까지 다양한 유형의 수요층들이 이용할 수 있다.

위탁운영을 맡은 체스터톤스 216년의 역사와 전통을 바탕으로 전 세계 200여개에 달하는 지점을 운영하는 부동산 회사다. 체스터톤스 속초에는 체스터톤스의 운영 노하우가 집약된 생활숙박시설 통합관리시스템이 적용된다. 통합관리시스템은 단기 숙박형(개방형)과 장기 숙박형(폐쇄형) 두 가지 방식으로 매년 소유자가 이 중 하나를 선택해 다음 해 적용할 수 있다.

단기 숙박형은 소유자가 필요한 기간 동안 객실 이용료를 내고 휴식 공간으로 사용하고, 미사용 기간에는 운영사가 공실을 운영해 얻은 영업 이익금을 수령할 수 있다. 호텔식 서비스를 제공받으며 자유롭게 쉬고 싶은 소유자는 장기 숙박형을 선택하면 된다.

단지 내부에는 전 연령대가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시설이 마련된다. 약 290여평 규모의 야외 수영장을 조성해 계약자 및 이용객들이 즐길 수 있고 사계절 천연온천수를 공급해 힐링도 가능하다. 영화·음악·게임·사진 등 취미, 여가 생활이 가능한 별도 공간을 비롯해 파티룸, 피트니스센터, 클럽 등 20여가지 다양한 부대시설과 루프탑, 정원 가꾸기, 플리마켓 등도 조성된다.

계약자들은 속초에 마련된 레저 시설 및 이색적인 체험을 할 수 있는 서비스도 운영한다. 골프를 즐기러 오는 관광객들을 위해 로비에서 인근 골프장 라운딩 서비스를 회원가로 저렴하게 제공할 예정이며, 캠핑, 낚시, 등산, 트레킹 등 다양한 아웃도어 활동 장비를 유·무상으로 대여하는 서비스도 운영 예정이다. 브루어리(맥주공장) 투어 여행객을 위해 속초 인근 액티비티 지역업체와 제휴를 맺어 수제 맥주공장 방문 서비스도 마련할 계획이다.

생활 편의성을 극대화하는 라이프케어 프로그램도 돋보인다. 하우스키핑 서비스와 딜리버리 서비스, 버틀러서비스, 아이돌보미, 밀키트, 설거지 등 다양한 서비스를 도입해 기본적인 생활 편의를 높여줄 방침이다. 편리한 여행을 돕는 여행 플래너 서비스, 자전거·차 쉐어, 레저용품 대여 서비스도 제공된다. 로비에는 청초호 전용요트 세일링 예약과 골프라운딩 예약 서비스도 마련된다.

체스터톤스 속초는 신규 계약자를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모델하우스는 경기 성남시 분당구와 강원도 속초시에 각각 마련돼 운영 중이며, 방문 상담 시 선착순으로 7월까지 사용 가능한 척산온천 무료 이용권을 제공한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