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빚투' '영끌'로 인한 가계부채 증가·부동산 시장 불안…코로나19 확산 지속은 변수될 듯

[일러스트=연합뉴스]
[일러스트=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바이러스 4차 대유행이 계속되면서 앞으로의 경기 전망이 불투명한 가운데 빚을 내 투자하는 이른바 ‘빚투’ ‘영끌’ 현상이 이어지고 있어 불안감이 가중되고 있다.

특히 가계부채 급증과 함께 재난지원금 등의 확대로 시중에 유동자금이 많이 풀리면서 인플레이션 우려와 함께 금리 인상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코로나19가 본격화됐던 지난해 3월, 경기 침체를 예상하며 기준금리를 1.25%에서 0.75%로 한번에 0.5%포인트(p)를 낮춘 바 있다.

이어 같은 해 5월 28일에는 0.75%를 0.5%로 추가 인하했고, 이후 지금까지 1년 넘게 금리를 0.5%에 묶어두며 경기 회복을 지원하고 있다.

다만 계속되는 부동산 고공행진과 소비자물가 상승으로 인해 금리인상이 불가피해졌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실제로 지난달 열린 금통위에서는 이미 금리를 올려야 한다는 소수의견이 나왔다.

이주열 총재는 당시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다음 회의 시부터는 (금리 인상 여부를) 검토할 시점이 되지 않았나 한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하지만 계속된 저금리 기조로 인해 빚을 내 부동산에 투자하는 사례가 늘면서 부동산 가격은 연일 ‘사상 최고’라는 수식어를 달고 있다.

KB국민은행 월간 주택가격 동향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전국 아파트값은 9.97% 상승하며 이미 지난해 연간 상승률(9.65%)을 넘었다.

수도권 아파트값도 12.97% 올라 작년 연간 상승률(12.51%)을 추월했다. 이는 상반기 기준으로 2002년(16.48%) 이후 19년 만의 최고 상승률이다.

서울 서초구 양재동 하나로마트 신선식품, 채소 판매대 모습. [사진=연합뉴스]
서울 서초구 양재동 하나로마트 신선식품, 채소 판매대 모습. [사진=연합뉴스]

소비자물가의 움직임도 심상치 않다.

지난 3일 통계청이 발표한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7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07.61(2015년 100 기준)로 지난해 동월 대비 2.6% 상승해 넉달 연속 2%대 상승률을 기록했다.

실제 서민들이 느끼는 체감물가는 이보다 훨씬 심각하다. 생활물가지수는 4월(2.8%), 5월(3.3%), 6월(3.0%), 7월(3.4%) 연속으로 상승하고 있다.

이중 서민들의 밥상에 오르는 달걀(57.0%), 마늘(45.9%), 고춧가루(34.4%) 등이 많이 올랐고, 국제유가 상승으로 인해 휘발유 가격도 연일 상승을 기록하고 있다.

성태윤 연세대 경제학부 교수는 "올해 초만 해도 식료품 중심으로 물가가 상승했으나 최근엔 전방위적으로 오르고 있다"면서 "글로벌 경기 회복에 따른 원자재 가격 상승과 수출 부문의 수요 확장 등 공급과 수요 양쪽에서 인플레이션 압력이 커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공동락 대신증권 연구원은 "코로나 재확산이 변수이긴 하지만 정부나 한국은행이 가계부채 억제를 통한 금융시장 안정을 발등의 불로 인식하는 만큼 이달에 한차례 올리고 연내 추가로 한 차례 더 인상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예상했다.

다만 금리 인상이 단행될 경우 무리하게 대출을 받아 집을 산 가구의 이자 부담이 높아져 급격한 버블 붕괴로 인한 금융시장 전체의 위기 가능성이 있다.

주식시장의 경우도 금리 인상이 현실화 될 경우 주가하락을 이어져 빚을 내 투자한 이들의 상당한 피해가 예상된다.

특히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금리인상은 서민들의 어려움을 가중시킬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와 관련 지난 5월 금통위 회의에서는 한 위원은 "경제의 전반적 회복 흐름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나, 이번 코로나 확산세가 향후 성장경로에 미칠 영향을 조금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며 금리 인상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내놨다.

다른 위원도 "통화정책의 완화 정도를 조정할 필요가 있지만, 최근 감염병 재확산 등에 따라 단기적 경기 흐름이 제약되고 불확실성이 높아질 수 있다"며 "기준금리를 동결하고 보건 위기 전개 양상과 대내외 경제 상황을 좀 더 지켜보는 것이 적절하다"고 밝혔다.

참고로 지난달 15일 금통위 이후 리포트를 낸 증권사 19곳 가운데 6곳은 올해 남은 세 차례(8·10·11월) 금통위 가운데 첫 기준금리 인상 시점을 8월로, 13곳은 10월 또는 11월로 예상하고 있다.

지난 5월 15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한국은행/연합뉴스]
지난 5월 15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한국은행/연합뉴스]

한편, 하반기 국내 금융시장의 방향을 설정할 8월 금통위가는 오는 31일 개최된다.

한은은 지난해 말 올해 금통위 일정을 공표하면서 수정경제전망이 발표되는 1월, 4월, 7월, 10월은 둘째 주에 금통위를 열고 나머지는 넷째주에 열기로 했다.

예정대로라면 8월 금통위는 오는 23일 열려야 하나 총재의 출장이나 행사 등을 고려해서 한 주 뒤인 31일 열리게 된다.

한은은 "금통위가 마지막 주로 미뤄진 만큼 경제지표를 최대한 확인한 후 금리를 결정하려는 의도가 담겨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