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중심으로 상가 거래 폭증
거래 총액도 전년 대비 약 5조원 증가
저금리와 유동성 확대, 상가 투자 분위기 영향
수도권 브랜드 상가 ‘힐스 에비뉴 소사역’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감염증이 확산되면서 상가 거래가 감소하는 등 상가 시장이 큰 어려움을 겪었지만 올 들어 점차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일 KB경영연구소가 발간하는 KB부동산시장 리뷰 7월호에 따르면 2021년 1분기 상가 거래량은 최근 10년 내 1분기 거래량 중 최고 수치를 기록했다. 

수도권 중심으로 상가 거래가 크게 증가했으며, 1분기에만 약 1만9000건이 거래됐다. 거래 총액도 전년 동기 대비 약 5조원 증가했다(일반 상가 기준).

부동산 전문가들은 지속적인 저금리 기조와 주택시장에 대한 정부의 강력한 규제로 유동 자금이 상가 시장으로 이동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주택이 각종 대출 규제를 받는것과 달리 상가는 담보인정비율(LTV)을 최고 70%까지 적용 받을 수 있다.

자산이 많은 부자일수록 상가 투자를 선호하는 분위기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KB경영연구소가 발간하는 부자보고서에 따르면, 금융 자산 50억원 이상을 보유한 자산가 10명 중 6명(60.1%)이 빌딩, 상가 등 상업용 부동산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금융 자산 30억 원 이상 자산가는 ‘상가(64.8%)’를 보유한 경우가 ‘일반 아파트(52.3%)’, ‘토지(50%)’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았다.

하지만 상가 시장은 대내외적인 요인으로 양극화를 달려가고 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입지에 따라 희비가 크게 엇갈리고 있다. 접근성이 우수해 상권이 잘 발달돼 있고, 배후 수요가 탄탄한 단지 내 상가들만이 투자자들의 선택을 받고 있는 것이다.

실제 지난달 경기 화성시에서 분양한 ‘병점역 아이파크캐슬 단지 내 상가’는 온라인 공개 입찰 후, 단기간에 100% 분양이 완료됐다. 이 상가는 2666세대(병점역 아이파크캐슬)의 고정 수요를 확보한 것이 투자자들의 입찰 욕구를 자극한 것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현대엔지니어링이 이달 분양 예정인 ‘힐스 에비뉴 소사역’에도 수요자들의 관심이 늘고 있다.

‘힐스 에비뉴 소사역’은 경기 부천시 소사본동 일원에 들어서며, 연면적 약 2만8000여㎡에 지하 1층~지상 3층, 238실 규모로 구성된다.

49층으로 지어지는 ‘힐스테이트 소사역’ 아파트와 함께 들어서 전체 연면적은 약 15만㎡ 달하며, 지역민들에게 인지도가 높은 ‘힐스테이트’ 브랜드를 갖추고 있어 부천을 대표할 랜드마크로 자리매김이 기대된다.

현대엔지니어링, ‘힐스 에비뉴 소사역’ 투시도.
현대엔지니어링, ‘힐스 에비뉴 소사역’ 투시도.

이 상가는 환승역세권 입지로 유동인구 유입에도 유리하다. 지하철 1호선과 서해선을 이용할 수 있는 소사역이 단지 바로 앞에 있다. 소사역은 일 평균 이용 고객이 4만6000여명(한국철도공사, 서해철도주식회사 수송실적자료, 2020년 기준)에 달하는 부천시 유일 환승역으로 희소가치도 높다.

배후수요도 풍부하다. 아파트 629세대와 반경 1㎞ 이내 9000여 세대의 탄탄한 배후 거주 수요까지 품고 있어 빠른 상권 활성화를 기대해볼 수 있다. 또, 가톨릭대학교와 서울신학대학교도 가깝게 위치해 있어 대학생 수요까지 기대 가능하다.

단지 주변으로 계획된 다양한 재개발 사업 호재도 있다. 소사역세권 지구단위계획구역을 비롯해 소사본 1-1구역, 소사 3구역 등 다양한 정비 사업이 인근에 예정돼 있어 주거지 확대에 따른 유동인구 증가는 물론, 주거환경 개선의 시너지 효과로 미래가치도 높다.

‘힐스 에비뉴 소사역’은 설계적인 측면에서도 우수함을 보인다. 대로변 코너 상가로 접근성이 높으며, 스트리트형으로 설계해 가시성과 집객력을 높였다. 단지 내 중앙광장을 설치하는 광장형 상권으로 개방감을 극대화시키는 동시에 고객 집객효과를 높이고, 체류시간까지 늘릴 수 있도록 상품을 특화했다.

소사역 4번 출구에서부터 이어지는 연결 보행 통로를 설치하고, 소사역 1번 출구에서부터 사업지 중앙광장을 거쳐 주거밀집지역까지 직선으로 이어지는 상업 보행 통로도 설계해 고객 유입률을 높일 수 있도록 했다.

여기에 인접한 경인로와 경인옛로를 잇는 공공보행통로도 조성될 예정이며, 지하 3층에는 상업시설 전용 주차장도 설치돼 편리하게 상업시설 이용이 가능하다.

‘힐스 에비뉴 소사역’의 견본주택은 경기 부천시 도당동 일원에 조성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