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연합뉴스]
[일러스트=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전 국민 약 88%를 대상으로 1인당 25만원을 지급하는 제5차 재난지원금(국민지원금)이 빠르면 9월 중 대부분 집행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이번 국민지원금 지급 시기를 코로나19 상황 등을 감안해 결정키로 했으나 침체된 내수경기 활성화를 위해 그 시기를 앞당기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기획재정부는 5일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 서면 브리핑에서 "지원금 지급 세부 기준과 사용처 등에 대한 범정부 태스크포스(TF) 논의 결과를 바탕으로 8월 중순경 세부 시행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이에 앞서 지난달 26일 '코로나 피해지원 3종 패키지' 실행 계획을 밝히면서 6월분 건보료 합산액 하위 80% 이하 가구에 대해 1인당 25만원의 지원금과 함께, 저소득층 가구에 대해서는 1인당 10만원의 지원금을 추가 지급키로 했다.

또한 1인 가구(연소득 5000만원 이하)와 맞벌이 가구에 대해서는 특례를 적용해 약 88%에 달하는 국민들에게 지원금을 지급한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정부는 우선 저소득층에 지급하는 1인당 10만원의 추가 국민지원금을 오는 24일부터 급여 계좌를 통해 현금 지급한다.

아울러 전 국민 88%에 지급하는 1인당 25만원의 지원금은 추석 등을 감안해 9월말까지 90%이상 집행한다는 방침이다.

당초 정부는 코로나19 확산 상황을 파악하고 향후 지급 일정을 조정한다는 방침이었으나 침체된 내수경기 회복을 위해서는 지원금 지급 시기를 앞당겨야 한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또 1인당 월 10만원씩 최대 20만원까지 신용카드 캐시백 혜택을 주는 상생소비지원금 도 조만간 시행 시기를 확정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국민지원금이 대면 소비를 촉진해 코로나19 방역에 방해를 줄수 있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여기에 최근 계속되는 물가 상승에 지원금까지 겹쳐질 경우 인플레에 의한 추가 물가상승이 이어질 것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다만 정부는 현재 물가 상승세는 대부분 농수산물의 공급 부족으로 인한 것이라며 조만간 정상궤도를 찾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기재부는 "최근 물가 상승은 농축수산물과 석유류 등 공급측 요인이 상당 부분을 설명한다"며 "향후 소비자물가는 기저효과가 점차 완화되며 오름폭이 축소될 요인이 확대될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다만 기재부는 "폭염·태풍 등 기상 여건 악화, 유가 등 국제 원자재 가격 추가 상승 등 상방리스크가 상존하고, 코로나19 확산세 영향 등으로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상황"이라며 "추석 전 농축수산물 가격 안정에 정책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에 지급될 예정인 국민지원금은 신용·체크카드, 선불카드, 지역 상품권 가운데 선호하는 방식으로 받아 주민등록상 자신이 사는 지역(광역시·도)에서 원하는 곳에 쓰면 된다.

지원금은 전통시장, 동네 마트, 주유소, 음식점, 카페, 빵집, 편의점, 병원, 약국, 미용실, 안경점, 서점, 문방구, 어린이집, 유치원, 학원 등에서 쓸 수 있다.

반면 대형마트와 백화점, 온라인몰, 대형전자 판매점, 유흥업종, 골프장, 노래방, 복권방, 면세점 등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