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여의도 본점 전경.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여의도 본점 전경. [사진=KB국민은행]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은 11일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해 'AI 기반 보이스피싱 차세대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해 시행했다"고 밝혔다.

KB국민은행 측은 "이번에 시행된 AI 기반 보이스피싱 차세대 모니터링 시스템은 더욱 지능화 되고 있는 보이스피싱 사기 수법에 대응하기 위해 개발됐다"며 "이를 위해 지난해부터 약 8개월간 기존 시스템에 AI 및 빅데이터를 접목해 완성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AI 기반 보이스피싱 차세대 모니터링 시스템 시범운영을 실시한 5월부터 7월까지의 대포통장 발생 건수가 기존 시스템으로 운영한 기간 대비 약 42% 감소했다"고 소개했다.

이를 통해 KB국민은행은 금년 들어 시범운영 기간 포함 총 1450여건과 150여억원의 금융사기 피해를 예방한 것으로 알려졌다.

KB국민은행은 향후에도 지속적인 AI 학습을 통해 차세대 모니터링 시스템의 안정화 및 고도화를 이끌어 보이스피싱 피해로부터 고객을 선제적으로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KB국민은행. AI기반 차세대 모니터링 시스템 본격 가동
KB국민은행의 AI기반 차세대 모니터링 시스템. [사진=KB국민은행]

한편, KB국민은행은 보이스피싱 사기 피해 예방을 위해 6월 은행권 최초로 문자 메시지에서 은행 로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RCS(Rich Communication Service) 기반 문자 서비스를 도입했다.

RCS 기반 문자 서비스는 고객이 전화번호를 저장하지 않아도 발신 정보에 기업 로고와 기업명이 노출되어 피싱 문자로 인한 고객의 사기 피해 방지에 효과적이다.

KB국민은행. AI기반 차세대 모니터링 시스템 본격 가동
KB국민은행의 AI기반 차세대 모니터링 시스템. [사진=KB국민은행]

또한 지난 4월부터 실행하고 있는 보이스피싱 악성앱 차단 서비스는 현재까지 약 2만 400여 건의 악성앱을 차단해 보이스피싱 감축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보이스피싱 악성앱 차단 서비스는 KB스타뱅킹, 리브, 리브똑똑 앱 이용 고객이 해당 앱을 구동 시 ‘출처를 알 수 없는 악성앱’이 탐지되면 고객 스마트폰에서 앱을 삭제하도록 안내하는 서비스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악성앱 삭제 안내를 받고도 삭제하지 않은 고객이 20%에 이른다"며 "악성앱을 삭제하지 않고 금융서비스를 이용하면 보이스피싱 위험에 지속적으로 노출될 수 있으니 안내를 받는 즉시 악성앱을 삭제해 피해를 미연에 방지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