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 국가 정상·시민단체 참석...권위주의·부패·인권 등 중·러 겨냥한 안건 논의

바이든 미 행정부가 전 세계 민주주의 정상회의를 개최하겠다고 밝히면서 중국과 러시아 견제에 나섰다. 사진은 지난 3월 8일(현지시간) 터키 이스탄불 중국 대사관 앞에서 '위구르족 탄압'을 규탄하는 위구르 시위대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민주주의 정상회의를 개최해 권위주의와 부패, 인권 등 주요 안건을 논의하기로 결정했다.

11일(현지시간) 백악관은 바이든 대통령이 '민주주의를 위한 정상회의'(Summit for Democracy)를 오는 12월 9~10일 화상으로 열어 세계 민주주의 국가의 정상 및 시민단체와 만난다고 밝혔다.

백악관은 "세계 지도자들이 서로, 그리고 시민들의 의견은 듣고 성공 사례를 공유해 국제적인 협력을 추진하게 될 것"이라며 "민주주의 회복을 위한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직면한 과제에 대해 솔직한 대화가 오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회의의 주요 주제는 ▲권의주의 대응 ▲부패 척결 ▲인권 수호 등 3가지다.

백악관은 "바이든 대통령은 민주주의가 국민의 삶을 개선하고 세계가 직면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게 우리 시대의 도전이라고 강조해왔다"라며 "(이를 위해) 전 세계를 규합하면서 민주주의 파트너들과 동맹을 재건했다"라고 설명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1월 취임 이래 민주주의 국가들을 규합해 권위주의 체제에 맞서겠다고 공언해왔다.

구체적인 참가 명단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외신들은 이번 정상회의에 중국과 러시아의 경제·정치·군사적 영향 등을 견제하는 국가들이 참석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동안 바이든 행정부는 신장 위구르 등 중국의 인권 탄압 행보에 문제를 제기해왔다. 러시아를 상대로도 '자유 말살'을 거론하고 제재를 가하면서 대치 자세를 취하고 있다.

미국이 오는 정상회의에서 두 국가의 '아킬레스건'을 주요 주제로 꼽은 이유도 같은 맥략으로 이해할 수 있다.

한편 민주주의 정상회의는 오는 10월 이탈리아에서 개최되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가 끝난 뒤 열린다.

AFP통신은 "이번 정상회의는 권위주의에 대한 도전이자 G20 정상회의의 대안으로 여겨지는 분위기"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