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여파로 직주근접성은 기본…원스톱 인프라 필수사항으로 정착
스타오씨엘 에비뉴Ⅰ, 인천 뮤지엄파크·학익역 등 다양한 핵심시설 밀집

시티오씨엘 3단지 조감도.
시티오씨엘 3단지 조감도.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코로나19 시대의 가장 큰 변화는 일상이다. 원거리 이동이 어려워지면서 일상이 변했다. 시간을 많이 보내는 공간인 오프라인, 회사 등에서 온라인, 집, 동네로 변했다.

이에 따라 ‘직주근접성’은 가장 기본적인 조건이 됐으며 단지 내에서 취미나 문화생활 등의 여가생활을 누릴 수 있는 ‘원스톱 인프라’ 역시 선택이 아닌 필수사항으로 자리 잡았다.

또 ‘슬세권(슬리퍼를 신고 다양한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입지)’, ‘몰세권(대형 쇼핑몰이 이용 가능한 입지)’, ‘올인빌(All in Village)’, ‘워케이션(Work와 Vacation의 합성어)’ 등의 신조어가 정착됐으며 이같은 조건을 갖춘 공간에 대한 수요도 커지고 있다.

이런 현상은 통계로도 확인할 수 있다.

13일 롯데카드가 발표한 가맹점 오프라인 카드 결제 건수 증감률 자료에 따르면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작한 지난해 3~4월에 유일하게 늘어난 소비 분야가 ‘홈 어라운드 소비’인 것으로 나타났다.

집에서 500m 이내의 카드 결제는 8% 증가한 반면, 집에서 멀어질수록 소비가 줄어 3㎞ 넘게 떨어진 곳에서 카드 결제는 12.6% 감소했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방역을 지역 단위로 수행하면서 지역 정부와 주민과의 접촉이 늘어났고, 멀리 갈 수 없으니 내가 사는 동네에서 쇼핑과 여가·문화 등을 소비하는 사람들이 증가했다”며 “이에 따라 편의시설, 문화공간, 비즈니스, 녹지공간, 쇼핑 등 모든 것을 한 곳에서 해결할 수 있는 복합 단지의 인기는 점점 높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부동산 시장에서도 업무·문화·상업·주거 등이 공존하는 공간에 시선이 쏠리고 있다. 최근에는 인천 용현학익 1블록 도시개발사업 ‘시티오씨엘’(City Ociel) 내 스타오씨엘(Star Ociel)에서 첫 상업시설이 선보여 수요자들의 눈길을 끈다.

8월 인천 미추홀구 시티오씨엘 업무 1블록에서 시티오씨엘 3단지 상업시설 ‘스타오씨엘 에비뉴Ⅰ’이 분양될 예정이다. ‘스타오씨엘 에비뉴Ⅰ’은 지하 2층~지상 3층, 전용면적 1만7282㎡, 총 338실 규모로 이뤄진다.

‘스타오씨엘 에비뉴Ⅰ’은 스타오씨엘에서 선보이는 첫 상업시설이다. 스타오씨엘은 시티오씨엘 내에 조성되는 5개 구역(리브오씨엘, 파크오씨엘, 스타오씨엘, 큐브오씨엘, 링크오씨엘) 중 한 구역으로 이곳에는 학익역, 상업 및 쇼핑시설, 업무복합, 문화시설 등이 조성된다.

총 7개 블록(업무복합 1·2블록, 상업 1·2·3·4·5블록)으로 구성되며, 업무복합 1·2블록에는 주거복합단지 시티오씨엘 3단지(아파트, 오피스텔 분양 완료)와 4단지(아파트, 오피스텔 8월 분양 예정)가 들어선다.

특히 상업 5블록에는 사업시행사인 DCRE가 인천시에 기부채납한 용지로 인천시 최초 시립미술관, 시립박물관, 예술공원, 콘텐츠빌리지, 콘텐츠플라자 등 연면적 약 4만2000여㎡ 규모로 이뤄진 ‘인천 뮤지엄파크’가 조성될 예정이다.

풍부한 유동인구를 자랑하는 역세권이라는 점도 매력적이다. 단지는 2023년 개통 예정인 수인분당선 학익역 초역세권이다.

이와 함께 인천 뮤지엄파크 나들이객, 미추홀경찰서, 인하대학교, 인천 SK스카이뷰, 힐스테이트 학익 등 대학교, 관공서, 문화시설, 아파트단지 등도 인근에 위치해 있어 풍부한 배후수요를 자랑한다.

상권 활성화를 위해 입지 특성에 맞게 3개 존으로 나눠 개발된다. 오피스텔 동 일대에 조성되는 A존은 지하층에 6개 관(736석 예정) 규모의 멀티플렉스(메가박스)를 포함한 복합쇼핑몰 형태로, 아파트와 오피스텔 분리하는 단지 내 가로인 B존은 지역을 대표하는 차별화된 스트리트몰 형태로 조성된다. 도로변으로 조성되는 C존은 입주민과 인근 거주자들을 위한 연도형 상업시설로 꾸며진다.

특히 A존 복합몰은 유동인구 유입 및 집객효과 극대화를 위해 지하 1층~지상 3층까지 이어지는 아트리움(중앙홀) 설계가 적용되며, 지상 2~3층은 일부 매장 테라스 특화 설계로 매장 상품성 향상 및 키테넌트 업종 유치에 유리할 수 있도록 조성될 예정이다.

‘스타오씨엘 에비뉴Ⅰ’ 분양홍보관은 인천시 미추홀구 아암대로에 있으며, 8월 중 개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