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너시스BBQ 제공]
[제너시스BBQ 제공]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윤홍근 제너시스BBQ 회장의 청년 지원 사업이 본격적으로 닻을 올렸다.

프랜차이즈 기업 제너시스BBQ가 어려운 상황에 처한 청년들에게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는 ‘청년 스마일 프로젝트’의 주역인 청년 200팀을 선발했다고 18일 밝혔다.

총 200억원 규모의 제너시스BBQ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의 일환인 `청년 스마일 프로젝트`는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한 경기침체로 구직, 사업실패 등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고, 경제적 자립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매장 1곳당 8000만원 상당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난달 6일부터 30일까지 응모한 3500여팀(70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AI역량검사를 통해 이달 7일 500팀의 면접 대상자를 선발했으며, 이후 13~14일 양일간 이천에 소재한 제너시스BBQ 치킨대학에서 임직원 6명, 외식전문가 13명, 패밀리 6명이 엄격히 심사해 최종 200팀을 선발했다.

제너시스BBQ에 따르면 심층면접장에는 기존 창업을 생각해오던 사람뿐만 아니라, 코로나19로 실직하거나 가게를 폐업하고 재기를 꿈꾸는 가장이나 예비 부부, 복지시설에서 자라오며 경제적으로 어려운 삶을 살아온 남매, 친구 등 다양한 지원자들이 자리했다.

이 가운데 울산지역에 거주하는 20대 지원자 김 모씨는 부모가 일찍 이혼해 아동보호시설에 위탁해 자라는 등 경제적으로 힘든 어린 시절을 보냈다고 밝혔다.

그는 "최근까지도 좌절하지 않고 끊임없이 아르바이트를 하며 생활비를 마련했고, 동생을 검정고시 학원에도 보내며 계속 뒷바라지해왔다"며 "이번 프로젝트가 동생이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고 생각돼 같이 지원했다. 지금까지 어렵지만, 열심히 살아온 만큼 간절한 마음으로 성실히 배우고 매장을 잘 운영해서 꼭 성공하고 싶다"고 말했다.

제너시스BBQ 관계자는 "창업 자금 마련을 위해 배달 라이더 및 각종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는 배우, 개그맨 출신 지원자, 개인 음식점 또는 카페 등을 운영하다 코로나19로 폐업한 경험이 있는 가족 또는 친구 등 각양각색의 지원자가 몰렸다"고 밝혔다.

심층면접장 모습. [제너시스BBQ 제공]

제너시스BBQ에 따르면 최종 선발된 200개팀은 서울, 경기, 강원, 충청, 영남, 호남 6개 권역별로 지원한 3500여개 팀들에서 평균 6대 1의 경쟁률을 뚫었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지원율은 경기지역이 36%를 차지해 가장 많았고, 경쟁률은 호남지역이 6.8대 1로 가장 높았다.

면접관으로 참석한 이경희 한국창업전략연구소장은 “면접 현장에서 다양한 지원자들을 직접 만나보니 청년 스마일 프로젝트가 현실의 벽에 부딪혀 능력과 열정을 펼치지 못하는 청년들에게 큰 기회와 의미를 줄 수 있다고 확신했다"며 “향후 대한민국의 외식업을 이끌어 나갈 청년사업가, 인재육성 및 일자리 창출이라는 선한 영향력의 선순환 구조를 창출할 파급력이 큰 프로젝트”라고 밝혔다. 

윤홍근 제너시스BBQ 그룹 회장은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와 청년 구직난 등으로 패기와 열정을 가지고 사회에 걸음을 내딛어야 할 청년들이 제대로 된 기회조차 얻지 못하고 좌절하고 있는 여건들이 안타까웠다”며 “물고기를 잡아주는 것보다는 잡는 방법을 가르쳐 줌으로써 이 청년들에게 열정을 가지고 도전할 기회를 만들어 주는 것이 기업이 해야 할 역할이자 의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에 선발된 200팀들은 이번 주 중 오리엔테이션에 참석해 프로젝트 의미와 배경을 비롯한 교육, 매장입지 선정, 계약, 오픈준비, 운영관리 등 향후 진행 과정 전반에 대한 설명을 듣게 된다. 

오는 23일부터는 30~35개팀 단위로 총 6개 조로 나뉘어 치킨대학에서 본격적인 교육을 받을 예정이다.

매장 오픈은 9월 1일부터 차례로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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