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락 KR컨설팅 대표 

【뉴스퀘스트=이강락 KR컨설팅 대표 】 기업의 경영자가 관리해야 할 평가 지표 중에서 재무제표에 대한 이해와 건강한 재무관리는 필수사항이다. 

그렇다면 재무관리는 왜 해야만 하는가?

어느 날 같은 직장에서 근무했던 분이 중소기업을 창업했다고 연락이 왔다. 필자는 반가워서 그의 회사를 방문했다.

그가 오랫동안 일한 대기업에서는 생산 라인을 확충하는 가운데 조립 라인을 설치하면서, 가공라인을 외주화 하기로 결정했다.

이 소식을 접한 그는 생산라인을 담당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회사에 요청, 퇴직금으로 그 생산 라인을 인수하기로 마음 먹었다.

생산기술 책임자로 일했던 덕분에 그는 가공라인을 외주화하는 과정에서 적임자로 선정됐다.

필자가 회사에 가서 보니 공장을 임대해 기계들을 옮겨와서 생산하는데, 본인이 직접 기계를 다루면서 제품 생산에 열심이었다.

퇴근하기도 싫고 출근하고 싶어 잠을 설치는 바람에 새벽 4시만 되면 출근한다는 그의 말을 들으면서 열정과 자랑스러움이 가득한 그의 표정을 읽을 수 있었다.

그가 평생에 소원했던 꿈이 이루어졌다는 느낌을 받았다. 필자는 매우 좋은 인상을 받고 회사의 무궁한 발전을 기대하며 그와 헤어졌다.

그 후 그 회사 부근으로 갈 기회가 있어서 다시 방문하게 됐다. 그는 마침 잘 왔다고 하면서 회사의 경영 상황을 자세하게 설명했다.

그의 회사는 수익성부터 시작해 모든 것이 매우 바람직했지만 당시 거래은행으로부터 자가 공장을 매입하라는 권유를 받고 들떠있었다. 부족한 금액은 주거래 은행에서 부담한다고 하니 문제가 될 게 없다고도 했다.

그러나 필자가 판단컨데 문제는 거래은행이 제안한 부동산의 규모가 너무 크다는 것이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공장 규모를 감안한다면 적절하게 선정한 게 아니었기 때문이다.

체급에 비해 공장 규모가 너무 커 필자가 반대를 하자 그는 남은 공간은 임대를 주면 임대 수입만으로도 대출이자를 모두 감당할 수 있다며 문제가 없다고 자신했다.

그동안 많은 회사들이 부동산투자를 통해 성장했다면서 자신에게도 기회가 왔다고 흥분하는 모습에 당황할 수 밖에 없었다.

본업에만 충실하지 못하는 그의 모습이 못 마땅하였다. 건강한 재무 구조를 강조하면서 과도한 부채는 문제가 있다고 이야기했지만 전혀 들을 마음이 없는 것처럼 보여 안타까웠다.

시간이 흘러 그후 소문을 들으니, 거래 기업에서 협력업체의 물류합리화를 위해 협동화 단지를 조성하는데, 입주 신청을 하였다고 한다.

그의 회사가 그 협동화 단지에 입주했다는 소식을 듣고 다시 방문할 기회가 있었다.

넓은 공간에 잘 배치된 건물들과 조경 등이 눈에 들어왔다. 겉으로 보기에는 매우 크고 좋은 회사의 외관을 가지고 있었다.

그를 만나자 마자 지난 번 매입한 자가 공장은 좋은 조건으로 매각되었느냐고 물었다.

그는 밝게 웃으며 가격 조건이 안 맞아서 아직 매각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했다.

필자는 부채비율이 너무 높으니 적절한 조건으로 빨리 매각하시라고 그에게 조언했다.

현재의 공장도 사실상 빚으로 지은 것이 아니냐고 지적했다.

그러나 그는 수년만 지나면 부동산 가격이 많이 올라 갈텐데 지금 팔기는 아깝다고 했다.

그리고, 이제 매출도 많이 늘어서 손익도 전혀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대출이 부담되지만, 받은 임대비로 충분히 감당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아무리 설득해도 전혀 부채를 개선한 마음이 없음을 보며 아쉬운 마음으로 헤어졌다.

그 후 경기가 악화되면서, 그 회사는 매출이 대폭 감소하는 상황에 직면했다.

그 뿐 아니라 전에 보유한 부동산에 입주해있던 회사들이 나가면서 임대소득도 대폭 줄어들었다.

금융권의 부채 상환에 대한 압박이 조여오기 시작하면서 그동안 누적되었던 회사의 이익들이 썰물같이 지급 이자와 부채 상환으로 사라졌다.

심지어 현재 생산하는 부품들의 안정적인 수급에 불안을 느낀 고객 회사인 대기업에서는 회사의 매각을 제안했다고 한다.

그 결과 협의가 이루어져 회사를 매각하게 되었는데, 부채가 많고 이미 자본 잠식이 너무 심해서 결국 빈손으로 회사를 넘겨주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 일을 경험한 후 필자는 만나는 모든 기업이나 조직을 진단할 때 수익성과 유동성과 활동성과 지구력과 성장성 등의 재무 분석을 반드시 하게 됐다.

간편법으로라도 평가해 재무상황을 꼭 체크한다.

건강한 재무구조는 그 기업과 조직의 체질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체질이 약하면 주변 환경 변화나 위기가 왔을 때 대응하기에 취약하다.

반대로 체질이 강하면 주변 환경의 변화가 위기를 가져오더라도 도리어 기회가 된다.

기업의 체질 강화를 위해서는 건강한 재무관리가 그래서 중요하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