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차상위 가구 둘째 이상 대학생도…정부, 문재인 대통령에 청년특별대책 보고

[CG=연합뉴스]
[CG=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정부가 내년(2022년)부터 다자녀 가구의 셋째 이상 대학생 자녀의 등록금을 전액 지원한다. 또한 기초·차상위 가구의 둘째 이상 대학생의 등록금도 전액 지원된다.

아울러 기초·차상위 가구 대학생의 장학금 지원을 대폭 인상하고, 5∼8구간의 장학금 지원 금액을 올리기로 했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24일 "정부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청년특별대책을 보고했다"고 밝혔다.

정부의 청년특별대책은 코로나 위기 극복, 청년세대 격차해소, 미래도약 지원이라는 3대 방향 아래 일자리, 교육, 주거, 복지, 참여·권리 등 5대 분야로 구성됐다.

정부는 오는 26일 김부겸 국무총리 주재 청년정책조정위원회를 통해 이번 청년특별대책의 구체적인 내용을 발표할 예정이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이날 보고를 받은 뒤 다자녀 가구의 셋째 이상 대학생과 기초·차상위 가구의 둘째 이상 대학생의 등록금을 전액 지원 방침에 대해 "고무적"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지금까지) 총액 차원에서는 반값 등록금이었지만, 중산층은 반값 등록금을 체감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았다"면서 "이번 계획으로 인해 개인 차원에서도 실질적인 반값 등록금에 한층 더 가까워질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특히 "향후 예산 편성을 필요로 하거나 법령 개정이 요구되는 정책과 달리 이는 2022년 정부예산안에 이미 반영되어 있어, 청년들이 바로 체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코로나로 인해 더욱 심화되고 있는 청년세대 내 격차에 주목하여 '더 넓게, 더 두텁게' 지원해 청년정책의 체감과 효과를 높이고, 대기업·금융기관·공기업이 정규직 채용을 확대하도록 민·관 협력을 강화하라"고 지시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