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라밸 트렌드 자리 잡으며 일자리 많은 곳 분양 성공률 높아
산업단지, 창조혁신지구 접근성 좋은 시티오씨엘 4단지 주목

시티오씨엘 4단지 투시도.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다양한 직종에 풍부한 일자리를 갖춘 직주근접형 아파트 단지가 인기를 끌고 있다.

직장과 가까우면 출퇴근 시간과 그에 따른 비용이 줄고 여가활용 시간이 늘어 주거 만족도가 높기 때문이다. 수요도 꾸준해 환금성 측면에서도 유리하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2월 사람인이 직장인 1556명을 대상으로 ‘출퇴근거리 스트레스와 업무 영향’에 대해 조사한 결과 55.8%가 ‘평소 출퇴근시간에 스트레스를 느낀다’고 답했다.

가장 큰 스트레스 요인은 ‘대중교통 혼잡’(27.4%)이었고, ‘당일 업무 스트레스 및 긴장감’(24.7%), ‘장거리 이동으로 인한 수면부족’(15.6%), ‘교통체증’(15.6%) 등이 뒤를 이었다.

출퇴근 스트레스로 ‘이직’(39.1%)이나 ‘이사’(11.6%)를 고려하고 있다고 답한 이들도 상당수 있었다.

이처럼 직주근접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주변에 일자리를 갖춘 분양 단지가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금강주택이 지난 6월 분양한 ‘동탄역 금강펜테리움 더 시글로’의 경우 170실 모집에 1순위 청약자 2만2936명이 몰려 134.92대 1의 1순위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 단지는 동탄테크노밸리와 매우 가깝다는 장점이 있다.

일자리가 풍부한 곳은 집값 상승세도 높게 나타나고 있다.

인천 서구 청라동 ‘청라푸르지오’ 전용면적 114㎡는 지난 7월 13억원에 실거래됐는데 약 3년 전인 지난 18년 6월 6억3000만원에 거래된 것과 비교하면 6억원 이상 오른 가격이다. 단지가 위치한 청라국제도시는 청라의료복합타운 개발이 속도를 내고 있으며 하나금융그룹 본사 이전이 예정돼 있는 등 일자리가 풍부한 지역이다.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에서 분양을 앞두고 있는 ‘시티오씨엘 4단지’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시티오씨엘 4단지’는 지하 3층~지상 최대 47층, 5개 동, 전용면적 74~101㎡ 총 764가구(아파트 428가구, 오피스텔 336실) 규모로 조성된다.

‘시티오씨엘 4단지’는 수인분당선 학익역(예정) 초역세권이며, 향후 학익역(예정)을 통해 인천 내부는 물론 서울 및 수도권 지역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어 직주근접에 유리하다. 수인분당선은 서울지하철 1·4호선, 인천지하철 1호선, 월판선(예정) 등 수도권 지하철 노선 상당수와 환승이 가능해진다.

또한 학익역(예정)과 한 정거장 거리에 있는 수인분당선 송도역은 KTX 송도역 복합환승센터(예정)로 개발되기 때문에 향후 광역교통여건이 더욱 향상될 전망이다. 송도역에서 KTX를 이용하면 인천발 KTX직결사업(수인분당선 어천역과 경부고속철도를 연결 예정)을 통해 경부선과 연결돼 남부권으로 빠른 이동이 가능해진다.

이외에도 제2경인고속도로,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인천~김포간), 인천대교, 경인고속도로와 연결되는 인천대로, 제3경인고속도로와 연결되는 아암대로 등 광역도로망이 단지 가까이에 있어 차량을 통해 타 지역으로 이동하기도 수월하다.

특히 시티오씨엘 내에는 창조혁신지구가 조성될 예정이어서 더욱 눈길을 끈다.

창조혁신지구는 시티오씨엘의 자족기능을 높이면서도 첨단 산업의 중심지 역할을 하게 될 예정이며, 인근으로 바이오, 금융 전문 지속가능한 기업 유치가 진행될 계획이다. 인천남동공업단지와 주안국가산업단지, 우림테크노밸리, 석남나인텐밸리 등 다수의 산업단지도 인접해 있어 풍부한 배후수요도 예상된다.

‘시티오씨엘 4단지’는 다양한 상업시설을 가장 가까이에서 누리는 혜택도 보장한다. 대규모 중심상업지구(약 7만㎡ 규모)가 단지 인근에 조성될 예정이기 때문에 다양한 편의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쾌적한 자연환경도 가까이서 누릴 수 있다. 시티오씨엘 내 9개의 공원(문화공원 6개소, 근린공원 2개소, 어린이공원 1개소)과 약 37만㎡ 규모의 그랜드파크가 마련될 예정이다.

시티오씨엘 4단지 견본주택은 인천 미추홀구 아암대로에 위치해 있으며, 9월 중 개관할 예정이다. 입주예정은 2025년 1월이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