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회견서 "권익위 발표, 야당 흠집내기"…김기현 원내대표도 "의도된 각본에 끼워 맞추기"
"엄격한 기준 적용" 공언했던 이준석 리더십 흔들…캠프 인사 다수 포함 윤석열 측도 충격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 [사진=연합뉴스]
국민권익위원회의 부동산 의혹 조사결과에 반발하며 의원직 사퇴를 선언한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국민권익위원회 조사 결과 부동산 불법 의혹이 제기된 윤희숙(서울 서초갑) 국민의힘 의원이 의원직 사퇴 및 대통령후보 경선 포기를 선언했다.

윤 의원은 25일 국회 기자회견과 자신의 SNS를 통해 "아버님의 농지법 위반 의혹으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치게 되어 송구하다"며 이 같이 밝혔다.

다만 윤 의원은 "권익위 조사의 의도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강한 의구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며 "독립 가계로 살아온 지 30년이 되가는 친정 아버님을 엮는 무리수가 야당의원 평판을 흠집 내려는 의도가 아니면 무엇이겠냐"며 야당 탄압 프레임을 내세웠다.

특히 "이번 대선의 최대 화두는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 실패와 내로남불 행태"라며 "그 최전선에서 싸워 온 제가, 우스꽝스러운 조사 때문이긴 하지만, 정권교체 명분을 희화화시킬 빌미를 제공해 대선 전투의 중요한 축을 허물어뜨릴 수 있다는 위기감을 느끼지 않을 수 없었다"고 사퇴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이번 권익위의 끼워 맞추기 조사는 우리나라가 정상화되기 위한 유일한 길이 정권교체뿐이라는 사실을 다시금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윤 의원은 이날 자신의 부친의 부동산과 관련 "저희 아버님은 농사를 지으며 남은 생을 보내겠다는 소망으로 2016년 농지를 취득했으나 어머님 건강이 갑자기 악화되는 바람에 한국농어촌공사를 통해 임대차 계약을 하셨다고 한다"며 "공무원 장남을 항상 걱정하시고 조심해온 아버님의 평소 삶을 볼 때 위법한 일을 하지 않으셨을 것이라 믿는다"고 주장했다.

윤 의원 외에도 국민의힘 내부에서는 이번 권익위 조사결과에 대해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권익위 조사 결과는)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어찌 보면 여야 끼워 맞추기와 숫자 맞추기다. 야당에 좀 더 가혹하게 하기 위해 의도된 각본에 따라 조사한 것 아닌가"라며 의혹을 내세웠다.

[그래픽=연합뉴스]
[그래픽=연합뉴스]

한편, 이번 권익위의 조사 결과 발표로 국민의힘 전체에 상당한 타격이 이어지고 있다.

우선 이준석 대표가 권익위 조사 결과에 앞서 밝혔던 "적어도 민주당의 기준보다 엄격하고 국민 눈높이에 맞아야 한다. 제가 공언했던 입장을 지키겠다"고 말한 것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다는데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실제로 국민의힘은 부동산 관련 법령 위반 의혹이 제기된 강기윤·이주환·이철규·정찬민·최춘식 등 5명의 의원에 대해 탈당 권고가 아닌 윤리위원회 당규 규정에도 없는 '요구'를 했다는데 대해 무의미한 대처가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이와 관련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무관용, 민주당보다 엄격한 기준을 공언했으나 읍참마속이 아니라 용두사미로 끝났다"며 "집권 여당과 뭐가 다른가"라고 비판했다.

안 대표는 이어 "이번 부동산 관련 의혹에 대한 대처를 바라보며 집권 여당과 제1야당이 무엇이 다른지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이 많다"면서 "거대 양당은 겉으로는 적대적이지만, 속으로는 공생 관계 같다"고 꼬집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또한 이번에 의혹이 제기된 다수의 의원들이 대선 경선을 치르고 있는 예비후보들의 캠프에 속돼 있어 향후 경선 일정 및 본선에서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가장 큰 타격을 입은 측은 윤석열 캠프다,

이번 권익위 조사 결과에서 의혹이 제기된 12명 중 윤 캠프 인사는 무려 5명이나 포함됐다.

구체적으로 보면 송석준 의원이 기획본부장 겸 부동산정책본부장, 안병길 의원이 홍보본부장, 이철규 의원은 조직본부장, 정찬민 의원은 국민소통위원장, 한무경 의원은 산업정책본부장을 맡는 등 대부분 중책을 담당해 왔다.

이중 안병길, 정찬민, 한무경 의원은 사의를 표명했으며 이철규, 송석준 의원은 적극적인 해명의사를 밝히고 있다.

다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측도 지난 6월 권익위 조사 결과 발표에 따른 후속 조치가 제대로 진행되고 있지 못해 이번 사태에 대해 정치권의 '내로남불'은 여전하다는 비판이 우세하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