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공약은 일할권리 단결할 권리 여가의 권리 등 신노동 3권 추진

대선출마를 공식선언한 정의당 심상정 의원이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대선출마에 대한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준비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더불어민주당과의 단일화는 없다 끝까지 간다’

정의당 심상정 의원이 4번째 대권 출사표를 던졌다.

심 의원은 29일 이번 대선은 거대양당의 승자독식 정치를 종식하는 선거가 돼야 한다"며 온라인으로 내년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특히 심 의원은 "민주당과 단일화할 이유가 없다"며 대선 완주 의지를 밝혀 더불어민주당으로서는 정권 재창출 전략에 비상등이 켜졌다는 분석이다.

심 의원은 이날 온라인으로 진행한 대선 출마선언식에서 "촛불 정부에 대한 실망을 희망으로 바꿀 수 있는 방법은 바로 진보정당의 후보를 대통령으로 만드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심 의원은 이어 “이명박, 박근혜 정부에 권력을 주었지만 돌아온 것은 4대강 사업, 세월호 참사와 국정농단이었다"며 "1700만 촛불로 들어선 문재인 정부는 모두가 잘사는 나라를 만들 수 있었던 대한민국 역사상 가장 좋은 기회를 허비했다"고 현정부에 날을 세웠다.

심 의원은 또 "산업화, 민주화 세력은 '시장을 이기는 정부는 없다'며 여전히 시장권력 뒷바라지에 여념이 없다. 이제 시장의 시대는 끝내야 한다"며 "심상정 정부는 생명과 인권을 지키기 위해서라면 시장을 단호히 이기는 정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심 의원은 "지금까지 양당정치는 서로 격렬하기만 할 뿐, 민생개혁에는 철저히 무능했다"며 "산업화 정당, 민주화 정당에는 이미 수고비 주실 만큼 다 주셨다"고 지적했다.

이어 고(故) 노회찬 전 의원의 '삼겹살 불판 교체론'을 인용, "34년 묵은 낡은 양당 체제의 불판을 갈아야 한다. 정권이 아니라 정치를 교체해달라"고 지지를 호소했다.

심 의원은 핵심 공약으로 '신노동법'을 내세웠다.

심 의원은 "법 밖으로 내쳐진 사람들이 700만이다. 고용관계를 기준으로 하는 현행법을 폐기하고 모든 일하는 시민들에게 동등한 권리를 부여하는 신노동법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노동자들의 일할 권리, 단결할 권리, 여가의 권리 등 신노동 3권을 보장하겠다는 것이다.

밖에도 ▲재생에너지 중심 에너지 대전환 추진 ▲토지초과이득세 추진 ▲평생울타리소득체계 구축을 주요 공약으로 내걸었다.

심 의원은 이어진 기자 간담회에서 범진보 단일화에 대해 "최근 중대재해법이나 종부세 완화 등 이런 정책들에서 (민주당이) 국민의힘과 큰 차이가 없어 단일화해야 할 하등의 이유가 없다"고 일축했다.

심 의원은 2007년 민주노동당 대선후보 경선에서 권영길 후보에게 고배를 마셨으며  2012년에는 진보정의당 후보로 출마했으나 문재인 당시 민주당 후보를 공식 지지하며 중도 사퇴했다. 2017년에는 정의당 후보로 선거를 완주해 6.17%의 지지율을 얻었다.

한편 정의당은 오는 10월 6일 대선후보를 확정할 방침이다. 앞서 이정미 전 대표가 대선 출마를 선언했고, 황순식 경기도당위원장도 출마 선언을 준비 중이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