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LG화학과 베올리아코리아 경영진들이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업무협약을 맺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기욤 클릭송 베올리아코리아 최고운영책임자(COO), 마르셀 가보렐 베올리아코리아 대표(CEO), 노국래 LG화학 석유화학사업본부장, 심규석 LG화학 ABS사업부장. [사진=LG화학]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LG화학이 자원회수 전문 기업 베올리아 알앤이와 손을 잡고 저탄소 ABS(고부가합성수지) 생산에 나선다.

30일 LG화학은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베올리아 알앤이와 함께 '재활용 MMA 공급 안정화 및 품질 고도화를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MMA는 자동차·가전·IT 기기·인조대리석 등 산업 전반에 걸쳐 다양하게 사용되는 무색의 화합물로, 투명 ABS의 핵심 원재료로 알려져 있다.

베올리아 알앤이는 세계 최대 환경 서비스(수처리·폐기물·에너지) 업체인 프랑스 베올리아 그룹의 자회사로, 지난 2010년 폐인조 대리석을 열분해해 MMA로 재활용하는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한 기업이다.

인조대리석 표면을 가공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분말과 폐자재 원료를 열분해해 휘발성 물질인 MMA를 분리·정제·회수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LG화학은 이번 협약을 통해 화학적 과정으로 재활용된 MMA를 가지고 저탄소 투명 ABS의 상업화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양사는 재활용 MMA 품질 향상을 위한 공정 고도화와 연구개발에도 적극 협력하기로 약속했다.

구체적인 공급 규모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LG화학은 수년간 투명 ABS 생산에 필요한 재활용 MMA를 안정적으로 공급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재활용 MMA로 생산된 투명 ABS는 LG화학의 친환경 프리미엄 통합 브랜드 렛제로(LETZero)에 적용될 예정이다.

LG화학 관계자 "이번 업무협약은 탄소중립 및 자원 선순환 활동을 토대로 기계적 재활용 뿐만 아니라 화학적 재활용을 통해 지속가능한 저탄소 제품을 생산한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라고 설명했다.

노국래 LG화학 석유화학사업본부장은 "지속가능한 사업 모델을 한 단계 더 고도화 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기존 사업 경쟁력 뿐만 아니라 친환경 사업의 역량을 한층 더 높여 ABS 시장을 지속 선도해 나가겠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