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 '정몽구 백신혁신센터' 설립에 사재 출연...국산백신 개발에 사용될 예정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명예회장 [사진=현대차그룹/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의 정몽구 명예회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사재 100억원을 통 크게 기부했다.

31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정몽구 명예회장은 고려대학교의료원이 추진하고 있는 '정몽구 백신혁신센터' 설립과 운영을 위해 학교법인 고려중앙학원에 100억원을 전달했다.

기부금은 고려대의료원에 전달돼 코로나19 이후 글로벌 감염병 예방과 치료를 위한 국산 백신 개발 연구 및 인프라 확충에 사용이 될 계획이다.

정몽구 명예회장은 "현대차그룹을 성원해 주신 국민들께 도움이 되기 위해 국산 백신 개발에 기여할 백신혁신센터에 기부를 결정하게 됐다"라며 "감염병을 극복해 건강과 행복을 되찾는 과정에 조금이나마 힘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날 현대차그룹은 고려중앙학원과 고려대학교 인촌기념관에서 '기부금 약정 체결식'을 가졌다. 행사에는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대신 참석했다.

정의선 회장은 "정몽구 명예회장은 사회의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해 언제나 고민을 해왔다"라며 "백신혁신센터를 설립하고 대한민국 백신 주권을 확보하는 과정에 명예회장의 뜻이 더해져 의미가 깊다"라고 소감을 말했다.

고려대의료원은 내년 중으로 바이오메디컬 연구 등을 담당할 '메디사이언스파크'를 완공하고, 여기에 대표 시설인 정몽구 백신혁신센터를 세워 감염병 대응 역량을 확보할 예정이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정몽구 명예회장의 사회공헌 철학을 반영한 여러 성과를 소개했다.

대표적으로 정 명예회장은 사재 8500억원을 출연해 지난 2007년 '현대차 정몽구 재단'을 설립, 미래인재 육성과 소외계층 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공익사업을 펼치고 있다.

재단은 지난해까지 약 13년간 사회공헌 사업에 총 2219억원을 집행했고, 직간접 수혜 인원은 약 83만여 명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외 재단은 최근 '현대차 정몽구 스칼러십'을 통해 5년간 5개 분야에 1100명 차세대 미래 인재를 육성하고 수혜 대상과 분야를 지속 확대하고 있다.

정 명예회장은 지난 3월 우수 의료 인재 양성과 안전한 병원 시스템 구축을 위해 서울아산병원에 50억원을 기탁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