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4월, 검찰이 여권 정치인 겨냥한 고발장 야당에 넘겼다는 의혹
윤석열 측 "명백히 허위보도이고 날조" 반박... 대선 정국 변수 될 수도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경선 예비후보가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기독교회관에서 열린 한국교회 대표연합기관 및 평신도단체와 간담회에 참석,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경선 예비후보가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기독교회관에서 열린 한국교회 대표연합기관 및 평신도단체와 간담회에 참석,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 재임 시절 대검이 국민의힘 전신인 미래통합당을 통해 여권 정치인들에 대한 고발을 요청했다는 '고발사주' 의혹이 제기돼 정치권이 요동치고 있다.

총선을 앞둔 지난해 4월, 검찰이 여권 정치인들을 겨냥한 고발장을 야당에 넘겼다는 의혹이다.

인터넷 매체 뉴스버스 보도에 따르면 고발 대상은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최강욱·황희석 당시 열린민주당 비례대표 후보였다.

피해자는 윤 전 총장과 부인 김건희씨, 윤 전 총장 측근 한동훈 검사장 등 3명이며, 김씨의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연루 의혹과 '검언유착 의혹' 보도 등이 이들의 명예를 훼손했다는 내용이다.

해당 매체는 고발장을 전달한 사람으로 윤 전 총장의 측근인 손준성 당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을 지목했다. 당시 서울 송파갑 후보였던 김웅 의원을 통해 국민의힘의 전신인 미래통합당에 전달됐다고 내용이다. 수사정보정책관은 검찰총장의 직속 보고라인으로 알려졌다.

보도가 나오자 여권은 윤 전 총장을 향해 "사실이라면 충격적인 청부 고발 사주"라며 맹공을 퍼부었다. 김오수 검찰총장도 대검 감찰부에 진상조사를 지시했다.

대선 정국의 또다른 변수로 등장한 이번 의혹에 대해 윤 전 총장 측은 "명백히 허위보도이고 날조"라며 "해당 매체에 대해 단호한 법적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했다. 또 "그런 사실이 전혀 없다"고 한 손 정책관의 반론을 덧붙였다.

고발장을 전달 받은 당사자로 지목된 김웅 의원도 입장문을 내고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문건을 제가 받았는지, 누구로부터 받았는지는 확인되지 않는다"며 "하지만 제보받은 자료라면 이를 당에 전달하는 것은 전혀 문제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고발 사주의혹 대상자로 지목된 최강욱 의원은 지난 2일 자신의 SNS(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정치검사의 정치공작이 드러났다. 검찰권을 사유화하고 보복에 여념이 없었던 '깡패'에게 응분의 대가를 치르도록 하겠다"며 경악된 반응을 보였다.

여권은 물론 야권 대선 주자들도 '검찰 쿠데타' '윤석열 게이트'란 표현까지 쓰며 강도 높은 비판을 쏟아냈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는 3일 "윤 전 총장의 총장 재직시 여권 인사들에 대한 '고발사주' 의혹은 묵과할 수 없는 희대의 국기문란이자 정치 공작으로 윤석열 게이트 사건"이라며 "법사위를 소집해 철저히 대응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호중 민주당 원내대표도 "과거 12·12와 5·17 쿠데타를 일으킨 전두환의 신군부 하나회와 비견되는 사건"이라며 "사실이라면 윤 전 총장은 검찰 하나회, 신검부의 수장"이라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야권 대선후보를 놓고 윤 전 총장과 첨예하게 각을 세우고 있는 국민의힘 홍준표 의원도 "수사정보정책관이 총장의 양해없이 문건을 넘기는게 가능했겠느냐"며 "(윤석열 당시) 총장이 양해를 안 했다고 하면 어불성설이고, 양해했으면 검찰총장으로서 중차대한 잘못을 한 것으로 윤 전 총장이 직접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