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LBM은 전장 판도 뒤엎을 수 있는 ‘게임 체인저’
1∼2차례 비공개 시험발사 진행 뒤 실전배치 방침

해군의 첫 번째 3000톤급 잠수함 도산안창호함(KSS-Ⅲ). [연합뉴스]
해군의 첫 번째 3000톤급 잠수함 도산안창호함(KSS-Ⅲ). [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해군이 최근 국산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의 잠수함 탑재 수중 시험발사에 성공한 것으로 알려졌다.

SLBM은 탐지가 어려운 잠수함에서 발사되는 대표적인 전략무기로 전장의 판도를 뒤엎을 수 있는 ‘게임 체인저’라 불린다. 

군의 한 소식통은 7일 "해군 잠수함 '도산안창호함'에서 SLBM을 발사하는 비공개 수중 사출 시험이 국방과학연구소(ADD) 주관으로 지난 1일 처음 진행됐다"고 밝혔다.

군은 1∼2차례 비공개 시험발사를 더 진행한 뒤 SLBM을 양산, 실전배치할 방침이다. SLBM는 지난달 취역한 도산안창호함에 탑재될 전망이다.

도산안창호함은 우리 해군의 첫 3000t급 잠수함으로, SLBM 발사관이 6개인 콜드론치(cold launch) 방식 수직발사대를 갖췄다.

사거리 500㎞ 탄도미사일인 '현무 2B'를 기반으로 개발한 국산 SLBM은 '현무 4-4'로 명명된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군은 작년 말 SLBM 지상 사출 시험에 이어 바지선을 이용한 수중 사출 시험을 거쳐 지난달 13일 도산안창호함을 해군에 인도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은 이번 시험발사 성공으로 SLBM 개발이 사실상 완료됐으며, 미국, 러시아, 영국, 프랑스, 인도, 중국, 북한에 이어 사실상 세계 8번째 SLBM 보유국이 됐다.

국방부는 SLBM 개발 상황을 공식 확인하지는 않고 있다. 국방부 관계자는 "단위전력에 대한 개별적인 사항은 보안상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밝혔다.

북한은 2015년 '북극성-1형'과 2019년 '북극성-3형' SLBM 수중 시험발사에 성공한 데 이어 지난해 10월 '북극성-4ㅅ', 지난 1월 '북극성-5ㅅ' 등 신형 SLBM을 열병식에서 공개한 바 있다.

현재 로미오급(1800t급) 잠수함을 개조해 북극성-3형을 탑재할 수 있는 신형 잠수함(3200t급) 건조를 사실상 마무리하고 진수를 앞둔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