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최고 호재…유동인구 끊이질 않아 투자가치 높아
GTX-C 개통예정인 수원역 역세권 위치해 미래가치 탄탄

수원 고등 써밋플렉스 상업시설 투시도.
수원 고등 써밋플렉스 상업시설 투시도.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수도권 최대 호재로 꼽히는 GTX 노선 사업이 속도를 내면서 정차역을 중심으로 부동산 시장에 훈풍이 불고 있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상업시설의 경우 GTX역 인근에 위치할수록 풍부한 유동인구를 갖추는 데다 GTX 이용객 흡수도 유리해 탄탄한 안정성을 갖출 수 있어 이를 선점하려는 투자 수요가 끊이질 않고 있다.

현재 GTX 노선은 수도권 부동산 가치 상승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일례로 지난 6월 안양 동안구 아파트값은 인덕원역(안양시 동안구)에 GTX-C노선이 가시화되면서 한차례 들썩인 바가 있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6월 18일 기준 안양 동안구의 아파트 매매가격지수가 전주 대비 0.95% 상승했다. 이는 수도권 0.35%를 웃도는 수치다.

수익형 부동산도 마찬가지다. GTX 역사 인근 오피스텔의 프리미엄이 높게 붙고 있다. GTX-A노선 개통 최고의 수혜지라 불리는 ‘힐스테이트 일산’ 오피스텔 전용면적 84㎡의 경우 올해 6월 8억2900만원에 거래됐다. 작년 6월 6억2533만원에서 2억 가까운 프리미엄이 붙은 셈이다.

GTX 수혜 효과는 주거용뿐만 아니라 지역에서 공급되는 상업시설까지 누리고 있다. 실제 GTX-A노선 개통이 예정된 동탄2신도시에서 2019년 7월 분양한 '프런트 캐슬 동탄' 상업시설은 하루 만에 110개실의 모든 계약을 마쳤고, 지난해 2월 동탄2신도시에서 분양한 '동탄 레이크 자연앤 푸르지오' 단지 내 상가는 계약 시작 당일 완판에 성공했다.

업계 관계자는 “유동인구는 상가 수익률과 직결되기 때문에 광역 교통망 호재는 수익형 시장에서도 매우 중요한 요소로 꼽히고 있다”며 “최근 GTX 수혜 지역에서 공급되는 상업시설에 대한 관심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GTX-C 노선 착공 및 개통이 확정된 수원역 인근에 있는 ‘수원 고등 써밋플렉스’가 분양 소식을 알려 주목받고 있다.

경기 수원시 고등지구 C-5-1, 2블록에 들어서는 수원 고등 써밋플렉스는 지하 3층~지상 9층 규모의 상업·업무시설로 구성된 복합시설로 상업시설 197실이 분양 중이다. 사업시행자는 코리아신탁이며, 위탁사는 고등동지역공동체조합이다. 시공은 엔씨건설·아이엠지건설이 맡았다.

수원역은 지하철 1호선·수인분당선·KTX 환승역을 이용할 수 있는 트리플 역세권으로 서울과 수도권 곳곳으로 환승 없이 이동이 가능하다. 여기에 GTX-C 노선 개통이 예정되며 향후 광역 교통망이 더 개선되며 다양한 지역의 유동인구가 유입될 전망이다.

GTX-C가 시작되는 노른자 위에 입지한 만큼 배후수요 역시 풍부하다. 상업시설과 맞닿은 자리에 ‘수원역 푸르지오 자이’(4086세대), ‘수원고등 행복주택’(500세대) 등과 상층부 오피스텔 입주민으로 주변 도합 5000여 가구에 달하는 고정 수요를 품어 안정성이 뛰어나다. 인근 대학교 및 공공기관 종사자도 잠재수요로 거론된다.

이밖에도 대형 상권인 화서역 상권과 수원역 상권을 잇는 입지에 위치해 상권 간 연계의 구심점 역할을 할 수 있고 가시성 뛰어난 외관 설계로 유동인구의 자연스러운 유입도 기대돼 상업 시설 입주업체들의 매출 신장도 가능할 전망이다.

하층부에 조성되는 197실 규모의 상업시설은 점포 간 경쟁을 유도하지 않으면서도 소비자들을 쉽게 유도할 수 있는 상업시설로 조성돼 사업 안정성이 높게 평가된다. 소비자들의 니즈를 반영, 맞춤형 MD 구성 계획도 눈길을 끈다. 리테일∙스포츠 존으로 명명된 지하 1층은 SSM을 비롯한 생활용품 할인점 등의 업종으로 구성하며, 지상 1층은 생활밀착형 업종을 유치할 계획이다. 지상 2층~지상 5층은 F&B∙엔터테인먼트∙H&B∙학원 등 남녀노소 모두를 아우르는 다양한 업종이 들어설 예정이다.

수원 고등 써밋플렉스 사업위탁자인 고등동지역공동체조합 안정희 대표는 “지역경제와 복지를 위한 지역공동체 형성 노력과 주민역량 강화를 통해 지역주민의 삶의 가치를 높이는 것을 이번 사업의 주안점으로 두고 있다”고 말했다.

분양대행사 상림디엠피 관계자는 "수원 고등 써밋플렉스는 수원지역에서 가장 이슈가 되는 지역인 고등지구내에서도 가장 탁월한 입지와 가격경쟁력을 갖춰 조기 분양완료될 것으로 보인다"며 “최근 주택시장 규제강화에 따라 주거형 오피스텔 분양과 입지경쟁력을 갖춘 상가분양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라 고등지구 인근 수요뿐 아니라 서울 및 수도권 투자자들의 관심이 몰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상림디엠피는 지난해 과천지식정보타운 최대 이슈 현장이었던 ‘지식 8블록 D테크타워’ 를 성공적으로 분양한 데 이어 올해 초 ‘수원 화서역 파크 푸르지오 상업시설’을 분양 개시 1주일만에 완판하는 등 최근 비주거용 부동산 상품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다.

수원 고등 써밋플렉스의 홍보관은 경기 수원시 팔달구에 위치한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