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비대면 시장 판로 확보 위해 온라인 상품몰 입점 등 지원
취·창업 준비 자영업자, 고용위기 산업 재직자 특별훈련수당 지급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2023년까지 취약계층 일자리 2만5000개가 사회적기업, 사회적 협동조합, 마을기업, 자활기업 등 사회적 경제 조직의 판로 지원을 통해 만들어진다.

고용노동부는 9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제21차 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관계 부처 합동 '사회적 경제 판로 지원 대책'을 발표했다.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여파로 3000여개에 달하는 사회적 기업이 매출과 고용 감소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온라인·비대면 시장에서 판로를 확보할 수 있도록 온라인 상품몰 입점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사회적 경제 조직의 온라인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는 한편 지역·업종별 민간 유통 전문 조직인 '소셜 벤더'를 육성해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판로 지원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공공부문에 대한 판로 지원도 강화한다.

공공기관의 사회적 경제 조직 제품 구매 실적을 경영 평가에 반영하고 공공기관의 구매 지원을 위한 기반 시설을 확충한다.

정부는 사회적 경제 판로 지원 대책을 시행하면 사회적 경제 조직의 취약계층 일자리가 7만5000개(2020년 기준)에서 2023년에는 10만개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또 매출액 100억원대의 사회적 경제 조직도 77곳에서 100곳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노동부는 노동자의 원활한 전직과 고용 안정 등을 지원하기 위한 '국민 평생 직업능력 개발 지원 방안'도 발표했다.

직업훈련 사업인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대상을 졸업 예정자에서 대학 3학년 등으로 확대하고 플랫폼 종사자 등에 대한 훈련 지원을 강화한다. 

취업과 창업을 준비하는 자영업자와 고용 위기 산업 재직자 등에게 맞춤형 훈련을 제공하고, 현재 1인당 월 11만6000원인 훈련 장려금도 특별훈련수당을 합해 월 20만원으로 늘린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