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오전 서울 지하철 광화문역 역사에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 홍보물이 붙어있다.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은 사측과 진행할 최종 교섭에서 정부와 서울시가 기존 구조조정 강행 입장을 고수하면, 오는 14일 구조조정 철회와 공익서비스 비용 국비 보전 등을 요구하는 총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13일 오전 서울 지하철 광화문역 역사에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 홍보물이 붙어있다.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은 사측과 진행할 최종 교섭에서 정부와 서울시가 기존 구조조정 강행 입장을 고수하면, 오는 14일 구조조정 철회와 공익서비스 비용 국비 보전 등을 요구하는 총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서울지하철 1~8호선과 9호선 2·3단계 구간(293역, 319.3km)을 운영하고 있는 서울교통공사가 파업 위기에 처했다. 

서울교통공사노동조(이하 노조)는 지난 12일 "사측과의 최종 교섭에서 진척이 없으면 파업이 현실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노조는 지난달 17일부터 나흘간 쟁의 찬반 투표를 통해 81.6%의 찬성으로 파업을 가결한 바 있다.

노조는 이후 ▲구조조정 철회 ▲공익서비스 비용 국비 보전 ▲ 청년 신규채용 이행 등의 핵심 요구에 응하지 않으면 9월 14일 파업에 돌입한다고 예고했다.

노조는 이와 관련 "20여일이 지난 지금까지 대화에 응하지 않은 채 아무런 대책을 내 놓지 않고 있다"며 "서울시와 사측이 기존 입장을 고수한다면 예고대로 총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울교통공사가 운영하는 서울지하철 1~8호선과 9호선 2·3단계 구간은 매일 700만 명이 넘는 인원이 이용하는 수도권 주민들의 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이에 노조의 파업이 현실화될 경우 출퇴근길 직장들과 학생들은 물론 많은 시민들의 불편이 예상된다.

다만 지하철은 필수 공익사업장으로 파업이 시작돼도 일부 인력은 남아 필수업무를 유지해야 한다. 

필수유지 및 대체 인력이 투입되면 출근 시간대는 정상 운행, 나머지 시간대는 평소 대비 20∼30% 줄어든 운행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시도 노조의 파업에 대비해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하고, 14일 오전 9시부터 가동한다.

서울시는 우선 출근 시간대에는 평상시 수준으로 정상 운행하고, 낮 시간대는 평시의 72.6∼79.8% 수준으로 운행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 시내버스 출퇴근 시간대 집중배차 60분 연장 ▲ 지하철역-버스정류소 연계구간 운행 버스 220개 노선 운행상황 집중관리 ▲ 시내버스 예비차량 337여대 투입 ▲ 개인택시 부제 해제 등을 통해 파업 피해를 최소화할 계획이다.

백호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지하철은 필수공익사업장으로 파업 시에도 적정 인력이 근무하게 돼 있어 당장은 시민들이 지하철을 이용하는 데 불편이 없을 것"이라며 "다만 1주일 이상 파업 장기화 시 지하철 운행률을 줄여야 하므로 그 전에 노사 간 한 발씩 양보해 조속히 합의점을 찾기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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