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F-21에 탑재될 장거리공대지미사일 항공기 분리 시험도 성공적으로 진행

도산안창호함. [연합뉴스]
도산안창호함. [연합뉴스]

【뉴스퀘스트=민기홍 기자】 우리나라가 독자 개발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의 잠수함 발사시험이 15일 처음으로 성공했다. 

이번 SLBM 수중 발사 성공은 미국, 러시아, 중국, 영국, 프랑스, 인도에 이어 세계 7번째다.

국방과학연구소는 이날 오후 충남 태안종합시험장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서욱 국방부 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SLBM 수중 발사시험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우리 군이 독자개발한 SLBM은 지난달 13일 해군에 인도된 3000t급 잠수함 도산안창호함에 탑재돼 수중에서 남쪽으로 발사됐고, 계획된 사거리를 비행해 목표 지점에 정확히 명중했다.

SLBM은 잠수함에 탑재돼 어떤 수역에서나 자유롭게 잠수한 상태에서 발사할 수 있어 고정 기지에서 발사되는 탄도탄에 비해 은밀성이 보장된다. 흔히 전장의 판도를 바꿀 수 있는 이른바 '게임체인저'로 불린다.

첫번째 잠수함 발사시험이 성공함에 따라 SLBM은 앞으로 추가적인 시험평가를 거친 뒤 전력화 계획에 따라 해군에 배치될 예정이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청와대는 "SLBM 보유는 전방위 위협에 대한 억제 전력 확보 차원에서 상당한 의미가 있으며, 향후 자주국방과 한반도 평화 정착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오늘 종합시험장에서는 KF-21 보라매에 탑재될 장거리공대지미사일의 항공기 분리 시험도 성공적으로 진행됐다.

문 대통령은 시험 종료 후 국방과학연구소 관계자로부터 고위력 탄도미사일과 초음속 순항미사일 등 미사일 전력 개발 결과와 지난 7월 성공한 우주발사체용 연소시험 결과를 보고 받았다고 연합뉴스는 보도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