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히트뮤직 제공/연합뉴스]
[빅히트뮤직 제공/연합뉴스]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다이너마이트'(Dynamite)가 미국 대표 음악 전문지 롤링스톤이 선정한 역사상 가장 위대한 노래 500곡 목록에 이름을 올렸다.

15일(현지시간) 롤링스톤은 이러한 내용의 역대 '베스트송 500'을 발표했다.

'다이너마이트'는 이 목록에서 346위로 선정됐다.

미국 연예 매체인 '올케이팝'에 따르면 이 목록에 오른 한국 가수는 BTS가 유일하다.

롤링스톤은 BTS의 빌보드 싱글차트 첫 1위 곡인 '다이너마이트'가 "세계를 정복 중인 한국 그룹의 랜드마크가 됐다"며 "패권을 무너뜨리는 순간이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정국을 포함한 BTS의 보컬 재능이 잘 어우러졌다"고 덧붙였다.

롤링스톤은 지난 2004년 '베스트송 500' 목록을 만든 뒤 17년 만인 이날 254개의 신곡을 추가해 새로운 '베스트송 500' 목록을 발표했다.

롤링스톤은 "역대 가장 위대한 노래 목록을 리메이크하는 데에 250명이 넘는 예술가, 작가, 평론가 등 업계 인사들이 도움을 주었다"고 밝혔다.

롤링스톤에 따르면 2004년의 베스트송은 록과 솔 장르가 지배적이었으나 새 목록에는 힙합, 모던 컨트리, 인디 록, 라틴 팝, 레게, 리듬앤드블루스(R&B) 등이 더 많이 포함됐다.

롤링스톤은 "새로운 목록에 실린 노래 절반 이상이 이전에 없던 곡"이라며 "그 결과 대중음악에 대한 포괄적인 비전이 생겼고, 음악들은 역사를 다시 쓰고 있다"고 자평했다.

한편, 이번에 업데이트된 새로운 목록에서는 '솔의 여왕' 어리사 프랭클린의 '리스펙트'(Respect)가 1위를 차지했다.

이어 퍼블릭 에너미 '파이트 더 파워'(Fight the Power), 샘 쿡 '어 체인지 이즈 고나 컴'(A Change Is Gonna Come), 밥 딜런 '라이크 어 롤링 스톤'(Like a Rolling Stone), 너바나 '스멜스 라이크 틴 스피릿'(Smells Like Teen Spirit)이 차례로 이름을 올렸다.

[롤링스톤 홈페이지 갈무리]
[롤링스톤 홈페이지 갈무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