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중앙통신, "극초음속 미사일 화성-8형 첫 시험"..."북, 평화·무력 혼합전략 펼칠 듯"

북한이 전날 신형 극초음속 미사일을 처음으로 시험 발사했다고 확인했다. 조선중앙통신은 29일 "국방과학원은 28일 오전 자강도 룡림군 도양리에서 새로 개발한 극초음속 미사일 화성-8형 시험발사를 진행했다"고 보도했다.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북한이 신형 극초음속 미사일을 개발해 처음으로 시험발사했다고 발표했다.

조선중앙통신은 29일 "국방과학원은 28일 오전 자강도 룡림군 도양리에서 새로 개발한 극초음속 미사일 화성-8형 시험발사를 진행했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첫 시험발사에서 국방과학자들은 능동 구간에서 미사일의 비행 조종성과 안전성을 확증하고 분리된 극초음속 활공비행전투부의 유도 기동성과 활공비행 특성을 비롯한 기술적 지표들을 확증했다"고 설명했다.

통신에 따르면 이날 시험발사에는 박정천 노동당 비서와 국방과학부문 지도 간부들이 참관했으며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불참했다.

이번 보도로 전날 북한이 쏘아올린 단거리 미사일이 북한이 연초 개발 및 시험제작을 공언한 극초음속 무기라는 점이 확인된 셈이다.

이와 관련해 통신은 "8차 (노동당) 대회가 제시한 국방과학 발전 및 무기체계 개발 5개년 계획의 전략무기 부문 최우선 5대 과업"이라며 "당 중앙의 특별한 관심 속에 최중대 사업으로 간주돼 온 이 무기체계 개발은 자립적인 첨단 국방과학 기술력을 높이고 자위적 방위력을 백방으로 강화하는데 커다란 전략적 의의를 가진다"고 설명했다.

앞서 김 위원장은 지난 1월 8차 노동당 대회 사업총화 보고 당시 "가까운 기간 내에 극초음속 활공 비행 전투부를 개발 도입할 데 대한 과업이 상정됐다"고 밝혔었다.

한편, 일본은 미사일 시험발사와 관련해 북한의 압박이 더욱 강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아사히신문은 "두 차례의 미사일 시험발사 이후 이뤄진 이번 발사는 북한의 유엔 특사가 한미연합훈련 등에 대한 영구 중단을 요구한 이후 실시됐다"며 "특정 조건이 충족되면 한국과의 관계를 개선하겠다고 제안한 점까지 고려하면, 평화제안과 무기 시위를 혼합한 전략으로 돌아갔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신문은 전문가들을 인용해 "적어도 북한은 내년 초 베이징 동계 올림픽을 앞두고 있는 중국이 진정을 촉구하기 전까지 점진적으로 압력 수위를 높일 것"이라면서 "앞으로 몇 달 동안 실험을 계속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북한의 발표는 한국과 일본이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감지했다고 발표한 지 하루만에 나왔다.

미 인도태평양사령부는 성명을 통해 이번 미사일 시험발사가 미국을 비롯해 동맹국들에게 즉각적인 위협은 아니라면서도 "북한 불법 무기 프로그램이 상황을 불안정하게 만든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