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계 車기업, 미 하원에 항의 서한...GM·포드·스탤란디스 등 '빅3' 우대혜택 비판

미 미시간주 제너럴모터스(GM) 오리온 공장에서 전기차 볼트를 조립하는 노동자들의 모습. GM은 미국의 빅3 자동차 기업으로 꼽힌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현대차·폭스바겐·도요타 등 글로벌 완성차 기업들이 미국의 전기차 세제지원 법안에 반기를 들었다.

미국 민주당이 노조가 결성된 제너럴모터스(GM)·포드·스탤란티스 등 미국의 '빅 3' 자동차 업체에 유리한 맞춤형 지원방안을 마련하자, 현지에 노조가 없는 외국계 기업들의 반발이 거세지는 모습이다.

30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현대차 등 12개 완성차 기업들은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과 민주당 의원들에게 서한을 보내 전기차 세제지원 법안을 철회해달라고 요구했다.

철회 요청에 참여한 기업은 현대차·기아와 폭스바겐, 도요타, 닛산, 혼다, BMW, 마즈다, 메르세데스-벤츠, 스바루, 볼보 등이다.

앞서 미국 민주당이 주도하는 미 하원 세입위원회는 전기차 세제혜택을 확대하는 법안을 처리했다.

법안에는 노조가 결성된 미국 공장에서 제조된 전기차에 4500달러(약 530만원)의 공제 혜택을 부여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고객들이 전기차를 구매할 때 공제 혜택 등 가격 경쟁력이 더 뛰어난 기업을 선택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미국내 조립공장 노조가 있는 GM과 포드, 스탤란티스에게 유리한 법안인 셈이다.

이에 12개 기업들은 해당 법안이 외국계 기업 뿐만 아니라 미국의 무노조 기업에게도 불리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서한을 통해 "노조에 가입하지 않는 것을 선택한 미국 내 (자동차 공장) 근로자들에게도 부당한 불이익을 주는 법안"이라며, 노조 미가입 근로자가 미국의 차량 절반 이상을 생산하고 미제 전기차 대부분을 만든다고 주장했다.

실제 테슬라·리비안 등 노조가 없는 미국 자동차 기업들도 민주당의 전기차 세제지원을 강력히 비판해왔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포드와 자동차 노조 로비스트에 의해 입안된 법안", "(바이든은) 기업에 우호적인 행정부가 아니며 노조가 통제하는 것처럼 보인다"라며 연이어 날선 비판을 쏟아냈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8월 백악관에서 친환경 자동차 비전을 발표하면서 '빅3' 업체를 초대했지만, 테슬라 등 무노조 기업을 부르지 않아 논란을 일게 하기도 했다.

한편 미국 자동차 노조(UAW)는 외국계 기업들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이날 세제혜택 법안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공개했다.

레이 커리 UAW 위원장은 세제 지원책과 관련해 "(공제된 금액은) 미국 내 자동차·배터리 조립에 쓰일 것"이라며 "좋은 임금을 받는 노조원의 일자리는 우리의 미래를 보호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