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잇단 인프라시설 랜섬웨어 공격...사이버안보 핵심 이슈로 부상
바이든 행정부, 출범 직후 보안 강조..."동맹국과 적국에 보내는 신호"

네드 프라이스 국무부 대변인. [로이터/연합뉴스]
네드 프라이스 국무부 대변인. [로이터/연합뉴스]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미국 국무부가 최근 증가하는 해킹, 랜섬웨어 등 사이버 공격에 대처하기 위해 전담 조직을 만든다.

이는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사이버 위협을 최상위 국가 안보 문제로 다루기 위한 조직 개편이다.

25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네드 프라이스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사이버·디지털 정책 부서를 설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이 부서가 국제 사이버 안보, 국제 디지털 정책과 디지털 자유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상원에서 승인한 대사가 이번 조직을 이끌 것"이라며 "신흥 기술을 담당하는 별도의 특사도 기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새로운 부서를 이끌 대사와 특사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최소 1년간 웬디 셔먼 국무부 차관에게 보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로이터통신은 "미 국무부가 늘어나는 해킹 공격, 특히 인프라에 대한 랜섬웨어 공격 급증에 직면해 관련 부서를 만드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랜섬웨어는 `몸값`(Ransom)과 `소프트웨어`(Software)를 합성한 단어로, 시스템을 잠그거나 데이터를 암호화해 컴퓨터를 사용불능 상태로 만들고 이를 풀어주는 조건으로 금전을 요구하는 방식의 악성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실제로 미국에서는 최근 잇단 랜섬웨어 공격으로 사이버 안보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앞서 지난 5월 미국 최대 송유관 운영업체인 콜로니얼파이프라인이 랜섬웨어 공격을 받으면서 미 동부 지역의 연료 50%가 차단됐다.

당시 해당 지역의 휘발유 가격은 폭등했고, 소비자들의 거센 반발이 이어졌다.

같은 달 세계 최대 정육업체 JBS도 해커들의 공격을 받았고, 이로 인해 미국 육류 공급량의 약 20%를 처리하는 JBS의 공장들은 폐쇄되기도 했다.

WSJ은 "이번 조직 신설은 바이든 행정부가 미국 국가·경제 안보 미래의 핵심 이슈로 사이버 안보를 강조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실제로 바이든 행정부는 지난 1월 출범 이후 사이버 안보를 강화하는 데 힘써왔다.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 직후 앤 노이버거 국가안보국(NSA) 고위 관리를 사이버·신흥기술 담당 국가안보보좌관으로 임명했다.

또한 크리스 잉글리스 전 국가안보국 부국장을 미국 최초의 국가 사이버 책임자로 지명하는 등 조직적 변화를 꾀했다.

아울러 지난 13∼14일에는 미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주관으로 `랜섬웨어 대응 이니셔티브` 회의를 개최해 한국과 영국, 독일, 일본 등 30여개국과 랜섬웨어 공격에 대응하기 위해 국제적 공조에 나서기도 했다.

전 국무부 사이버 보안 특사였던 크리스토퍼 페인터는 CNN과의 인터뷰에서 "이 새로운 조직은 미국이 사이버 안보를 진정한 국가 안보이자 우선 순위로 다루고 있다는 신호를 동맹국과 적국 모두에게 보내는 신호"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