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서비스서 `NFT`→`디지털 수집품`으로 변경

[셔터스톡/연합뉴스]
[셔터스톡/연합뉴스]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중국 IT 대기업인 알리바바와 텐센트가 자사의 플랫폼 서비스에서 대체불가능토큰(NFT)이라는 용어를 삭제하기 시작했다.

중국 당국이 암호화폐(가상자산)를 넘어 NFT 시장까지 겨냥하면서 규제 칼끝이 어디를 향할지 모른다는 불안감에 거리두기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26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에 따르면 알리바바 그룹 금융 계열사 `앤트그룹`의 전자결제 플랫폼인 알리페이는 자사의 플랫폼에서 NFT를 `디지털 수집품(digital collectibles)`으로 바꿔 부르기 시작했다.

NFT란 이름 그대로 하나의 토큰을 다른 토큰으로 대체하는 것이 불가능한 가상자산을 의미한다.

NFT는 특정 디지털 파일에 대한 소유권을 위·변조가 불가능하고 탈중앙화한 블록체인 형태로 발행해 보관하기 때문에 `디지털 진품 증명서`로도 불린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주로 디지털 그림, 음악 등 콘텐츠 분야에서 다뤄지고 있다.

앤트그룹 관계자는 "앤트그룹은 디지털 수집품의 이름으로 행해지는 어떤 형태의 불법적인 활동에도 확고하게 반대한다"며 "디지털 수집품이라는 용어가 대중이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SCMP에 따르면 알리바바의 중고거래 플랫폼 `시앤위`에서도 NFT를 검색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지만, 디지털 수집품으로 검색하면 약 12개의 품목이 판매된 것으로 확인됐다.

중국 최대 기술기업이 텐센트가 지난 8월 출시한 NFT 플랫폼 `환허`에서도 NFT 대신 디지털 수집품이라는 명칭을 사용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텐센트 측은 성명을 통해 "우리는 가상자산과 관련된 어떠한 불법적 행위도 용납하지 않는다"며 "환허는 사용자 간의 디지털 제품 전송을 금지한다"고 밝혔다.

이처럼 알리바바와 텐센트가 `불법적` 행위를 강조하며 자사의 플랫폼 서비스에서 NFT 명칭을 바꾼 것은 중국의 규제를 의식한 조치라는 분석이 나온다.

가상자산 전문매체 코인데스크는 "지금까지 NFT는 가상자산 거래 및 채굴에 대한 중국 당국의 규제에 포함되지 않았었지만, 최근 중국 당국이 시장 투기에 NFT를 사용하는 것에 대해 경고하기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중국의 가상자산 전문 저널리스트인 콜린 우도 "최근 중국 규제 당국이 NFT에 대한 감독을 강화하고 있다"며 "NFT 시장에 대해 빅테크 기업과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동안 회색 지대로 남아있던 NFT 시장도 더 이상 중국 당국의 규제에서 벗어나 있지 않게 된 것이다.

SCMP는 "서비스 명칭을 변경한 이번 조치는 중국의 기술 분야에서 자본의 비합리적인 확장을 방지하고, 야만적인 성장을 막기 위해 전면전을 펼치는 중국 정부와의 잠재적인 충돌에서 벗어나기 위한 빅테크 기업의 노력"이라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