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락 KR컨설팅 대표

【뉴스퀘스트=이강락 KR컨설팅 대표 】 부산에서 식품에 첨가하는 효소 등을 제조, 온라인으로 판매하는 회사의 경영자 A씨를 만난 적이 있다. 사업이 기대만큼 성장하지 않고, 항상 제자리에 있어서 컨설팅을 받고자 했다.

온라인 판매가 잘 되면, 공급하는 생산 능력이 문제가 되고, 온라인 판매가 부진하면, 제품의 재고가 문제가 되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다는 것이다.

A사장은 처음에는 식당을 운영했었는데 가업을 승계 하고나서, 지금의 식품첨가제 생산회사로 업종을 변경했다.

식당은 공간의 제약과 부모님 건강상의 문제로 지속적인 성장을 하기에는 문제가 있어, 식품에 첨가하는 효소를 만들어 온라인 상에서 판매하는 비즈니스로 방향을 틀었다고 했다.

가족 경영이었지만 다행히 온라인 홈페이지와 판매 및 서비스에 대해 안정적인 실력과 능력을 갖추고 있었다.

사업의 전반적인 현황을 살펴보니, 핵심역량은 마케팅 능력과 온라인 쇼핑몰 운영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파악됐다.

온라인 영업적인 측면은 경험이 있고, 지속적으로 학습을 병행하는 중이여서 특별히 도울 일이 없어 보였다.

그러나, 생산 부문에 대해서는 전문성이 없을 뿐만 아니라, 자체 생산을 추진하는 과정속에서 매일 같이 다양한 문제가 속출하는 중이었다.

그래서, 우선적으로 생산 부문의 합리화를 검토 추진하라고 조언했다.

생산 라인을 분석한 결과 분쇄 공정과 혼합하는 작업, 포장 작업 등은 생산능력과 요구 생산량을 비교할 때 여유가 많았다.

그런데, 발효 공정에서는 발효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생산량이 요구 생산량과 비교할 때 여유가 많지 않았다.

나름대로 발효 공정을 최대한 가동함에도 불구하고, 판매량의 변동에 따라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 반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향후 매출이 증대될 경우와 발효 공정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등을 고려해 발효 공정의 생산 능력을 향상시키는 검토가 필요함을 공감하게 되었다.

다른 공정 대비 발효 공정의 작업 시간이 4배나 더 소요되는 것으로 분석되었기에, 발효 공정의 작업용 용기를 3개를 더 추가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다행히 용기의 추가 공급이 용이했고 적은 비용을 투자했지만 생산 능력은 4배로 증대되었다.

현재 기준 대비 매출이 4배까지 증대되더라도 생산능력은 문제없이 공급가능한 상태로 확보된 것이였다.

다른 회사의 경우에는 전반적으로 생산라인과 공정상의 생산 능력이 서로 비슷하기에 특정 공정을 개선한다고 해서 생산 능력이 획기적으로 증대되지는 않는다.

그러나, 이 회사에서는 아직은 초기 단계이므로, 각 공정별로 한 대의 설비만을 보유하고 있었다. 그러다 보니, 각 공정의 작업 시간의 편차만큼 생산 능력이 차이가 발생한 것이다.

특히, 시간이 가장 많이 소요되는 공정의 경우에 다른 공정보다 동일한 양을 생산하는 작업 시간이 무려 4배가 더 많이 소요된 것이 약점이었다.

이제는 마음껏 영업만 하면 된다는 소식에 A대표는 매우 기뻐하였다.

영업과 생산은 서로 반복하면서 회사의 성장을 견인한다.

미팅을 마치면서 누군가로 부터 들은 말이 생각났다.

“기업 경영하기가 힘들지요”라는 질문에, “예, 상상하시는 것보다는 훨씬 더 힘듭니다”라고 답하였다고 한다.

필자는 늘 경영자들을 응원하며 격려한다. 그리고 과감하게 도전할 것을 권한다.

회피하지 마시고, 정면대결하시길! 문제는 반드시 극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