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 "사회적합의 이행에도 근거 없는 왜곡 계속돼"

전국택배노조 조합원들이 지난 4일 오후 서울 중구 CJ 본사에서 CJ대한통운 본사까지 택배노동자 과로사 방지를 위한 사회적 합의 이행을 촉구하며 택배 차량 행진하고 있다. [연합뉴스]
전국택배노조 조합원들이 지난 4일 오후 서울 중구 CJ 본사에서 CJ대한통운 본사까지 택배노동자 과로사 방지를 위한 사회적 합의 이행을 촉구하며 택배 차량 행진하고 있다. [연합뉴스]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민주노총 전국택배노동조합(택배노조) CJ대한통운본부의 총파업이 열흘째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CJ대한통운이 국토교통부에 과로사 방지를 위한 사회적 합의와 관련된 현장실사를 제안했다.

CJ대한통운은 6일 입장문을 통해 "지난 5일 국토부에 사회적 합의 이행과 관련해 택배업계 전반에 대한 현장실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투명하게 공표하자고 제안했다"고 밝혔다.

이어 "현장실사는 필요할 경우 과로사대책위까지 포함해 객관적 평가가 가능한 주체들이 참여하고, 사회적 합의 이행 대상인 모든 택배사를 대상으로 공정한 기준에 따라 진행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말했다.

CJ대한통운의 현장실사 요청은 사회적 합의 이행에 대해 사측과 노조측의 입장차가 평행선을 달리고 있는 가운데 이뤄졌다.

지난 4일 노조 측에 따르면 CJ대한통운 택배기사 1만6000여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한 958명 가운데 절반 이상(64%)이 '개인별 분류 작업이 안되고 있다'고 답했다.

택배기사 과로 방지를 위해 올해부터 택배노동자들은 분류작업에서 완전히 배제돼야하지만, 여전히 분류 작업에 투입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와 관련 CJ대한통운은 입장문을 통해 "새해부터 택배기사들이 분류작업을 하지 않도록 5500명 이상의 분류지원인력을 투입하는 등 업계에서 가장 모범적으로 사회적 합의를 이행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이날 역시 CJ대한통운은 사회적 합의를 이행하고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CJ대한통운은 "회사는 업계에서 가장 모범적으로 사회적 합의를 이행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근거 없는 왜곡과 일방적 주장이 계속되고 있다"면서 "현장실사가 끝나고 결과가 나올 때까지 만이라도 악의적 비방을 중단해 줄 것을 강하게 요구한다"고 밝혔다.

끝으로 CJ대한통운은 택배노조에 총파업 중단을 촉구했다.

CJ대한통운은 "사회 공공재이자 생활기반산업으로 성장한 택배산업이 일부 차질을 빚으면서 국민들은 물론 택배를 기반으로 생계를 지속하고 있는 중소상공인들까지 막대한 타격을 입고 있다"며 "'소득감소 없는 작업시간 단축'을 넘어 소득까지 상승하고 있는 상황에서 사회적 합의를 지지해 주신 국민들의 고통을 외면하는 노조의 이율배반적 태도는 용납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어 "코로나19로 고통 받고 있는 국민들의 일상 회복을 위해서라도 신속하게 작업에 복귀해 주실 것을 간곡하게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